2019년08월20일 **경제에 따르면 “부실의 악순환 탓에 서울시는 2017년부터 ‘빈집살리기형 사회주택’ 사업을 포기했다”는 보도를 했다.

이에, 서울시는 "빈집살리기 프로젝트는 서울시가 정비사업 해제구역 등에 위치한 빈집을 활용해 청년들에게 저렴한 임대주택을 공급하고, 주변 환경 개선 및 지역 활성화를 위해 추진한 사업으로, ‘15~’17년말까지 38개동 246호를 공급하였다. 그러나 활용 가능한 빈집 발굴이 어렵고 사업대상지 내 노후·불량 주택의 리모델링 비용이 과다하며 사업자 수 부족으로 공급이 특정사업자에 편중되는 등의 문제가 있어 ’17년 빈집살리기 사업을 중단하였다.하지만 사업 중단 이후에도 임대료 준수 여부 및 임대운영 관리 등에 대한 모니터링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있으며, ‘19년 하반기부터는 사업 관리의 적정성 및 사업의 지속가능성 등에 대한 평가를 시행하여 관리를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고 말했다.

또, 사업이 부실화될 경우 사회주택으로 인한 손실을 서울시와 정부가 떠안는 것” 이라는 보도 관련하여 서울시는 "사업 부실화 방지를 위해 주택도시보증공사와 사업자 자금 공동 관리, 입주자 임대보증금 반환보증 가입 의무화 등 다양한 장치를 마련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국토교통부, 사회주택협회 등 관계기관 협업체계를 구축하고, 관련 법·제도 정비 등 지원방안을 꾸준히 논의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서울시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