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양 수분을 측정하는 공기정화 스마트 화분을 직접 만들어보는 모습

  영등포구(구청장 채현일)가 지역 내 초등학교 및 중학교 대상 ‘찾아가는 NGE교실(New Generation Education)’을 4월부터 11월까지 상․하반기로 나누어 운영한다.

NGE 교실은 학생들이 과학의 꿈을 키울 수 있는 실습․체험형 프로그램이다. 지난해 ‘학교로 찾아가는 IoT 사물인터넷 교실’ 프로그램을 7개 학교에서 시범 운영한 결과, 학교와 학생들의 만족도가 높아 올해 정식으로 ‘찾아가는 NGE 교실’을 편성해 확대 추진하는 것이다.

구는 지역 내 초등학교, 중학교를 반기별 10개교씩 선정해 총 20개 학교에서 교육을 진행한다. 초등학교는 4~6학년, 중학교는 1~3학년이 대상이다. 주제는 ‘미세먼지 공기정화 스마트화분 메이커 활동’으로 영등포구 융합인재교육센터 소속 전문 강사가 학교에 직접 방문해 눈높이 교육을 진행한다.

수업을 듣는 학생들

본 프로그램은 총 2차시로 구성된다. 1차시는 센서가 장착된 미세먼지 농도 측정기기를 이용해 대기 오염도를 측정해 보며 코딩 원리를 분석하고 사물인터넷(IoT)의 개념을 이해한다. 2차시에서는 공기정화 스마트 화분으로 화분의 토양 속 수분을 확인해 보고 식물에 물을 주는 시기를 예측해 본다. 학생들이 직접 LCD 회로를 구성하고 코딩해볼 수도 있다.

교육 후에는 학생들이 직접 스마트기기를 관찰하며 작동 원리를 이해할 수 있도록 교실에 미세먼지 측정기와 공기정화 스마트 화분을 비치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과학의 원리를 스스로 깨달으며 진로․진학 설계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상반기 ‘찾아가는 NGE교실’ 수업을 희망하는 학교는 4월 16일까지 미래교육과(☎2670-4165)로 신청하면 된다. 하반기 프로그램은 9~11월까지 운영하며 8월 26일부터 9월 3일까지 신청을 받을 예정이다.

과학적 소양을 더욱 넓히고 싶은 학생은 영등포구 융합인재교육센터(☎2670-4165)에서 개별 신청을 통해 더욱 다양한 과학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다.

채현일 구청장은 “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관심을 높일 수 있는 좋은 기회”라며 “앞으로도 영등포구의 인프라를 활용해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할 리더를 양성하겠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