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최초 주민참여예산제도 정비 선도적 역할"

▲ 김우영 은평구청장
민선 5기 취임 이후 3년을 보낸 소회 한말씀 부탁드립니다.

 지나온 3년의 발자취를 떠올리니 참으로 행복한 시간이었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 동안 주민들과 구직원이 함께 구정에 대한 관심과 열정을 가지고 헌신적으로 애써 오신 덕분에 은평에 많은 변화와 발전이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지난 3년이 구청장으로 방향을 제시하고, 구청조직 등 집단의 힘으로 구정을 펼쳐온 변화의 과정이었다면 지금은 그 변화가 결실을 맺어가는 때라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남은 시간동안 그간 역점적으로 추진했던 ‘주민참여’, ‘마을공동체’ 사업 등이 지속적으로 펼쳐질 수 있도록 기반을 더욱 탄탄히 다져야 하겠습니다.

 현재 중점적으로 추진 중인 주요사업에 대해 간략한 설명부탁드립니다.

 은평구 주민참여예산제도를 이야기 할 때면 전국 어디에서든 은평구를 가장 먼저 떠올리게 되는 모범사례가 되었고, 언론들로부터도 극찬을 받고 있습니다.

 주민참여예산과 관련하여 전국에서 가장 먼저 제도적 정비도 하고 모바일투표를 포함한 주민총회도 실시하는 등 선도적 역할을 해나가고 있습니다. 올해는 모바일투표와 함께 인터넷 투표도 병행하며 스마트폰이 없는 주민들도 투표에 참여할 수 있도록 방법을 계속해서 진화시켜나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결과로 지난해에는 행정안전부 「전국 지방자치단체 예산효율화 평가」에서 대통령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거두기도 했습니다. 또한, 지난해 ‘서울시 참여예산 총회’에서는 은평구민이 제안한 사업 모두가 선정되어 25개 자치구중 가장 많은 40억원의 사업비를 유치 및 확보하는 저력을 과시하기도 하였고 올해 또한 23억 7천만원의 사업비를 유치하는 성과를 이루어냈습니다. 이는 모두 우리지역 살림에 적극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참여해 준 주민들의 힘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이와 더불어 올해에는 두꺼비하우징과 관련된 협동조합 설립에도 적극 지원하고 있습니다. 우리구는 ‘전국 최초’로 주택 건설 및 소비자 협동조합을 설립하였습니다. 공정건축협동조합, 두하 건설협동조합, ‘하우징 쿱’ 주택 소비자협동조합이 그것으로, 저도 ‘하우징 쿱’ 주택소비자 협동조합에 발기인으로 참여하였습니다. 매월 10만 원씩 회비를 내면 3년 후 코하우징(Co-housing) 주택소비자로 참여할 수 있습니다. 기존의 대형 건설사가 주도하는 주택개발방식을 바꾸기 위한 엄청난 일을 우리 은평구가 시작한 것으로 어려운 점들이 많겠지만 반드시 성공시키고 싶은 부분입니다.

 지난 3년 동안 가장 기억에 남는 일이 있다면?

 지난 2010년 8월, 제가 구청장으로 취임한지 얼마 지나지 않았을 때 시간당 100mm가 넘는 집중호우로 인한 피해로 여러 주민들이 고통스러워 하는 모습을 보았습니다. 이 상황에서 무엇보다 주민들의 재산과 생명을 지키는 일이 중요하다라는 판단 아래 ‘침수주택 1가구 1담당제’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이는 상습침수가구와 그 주변에 거주하는 공무원을 1대1로 연계해 기상특보가 발령되면 공무원이 방문하여 양수기나 모래주머니를 지원하고 긴급상황이 발생하면 구청이나 동 주민센터로 연락을 취해 피해예방과 복구를 지원하는 제도로, 제도 시행 이후 집중호우 시 침수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었습니다. 서울시에서도 벤치마킹해 현재 모든 자치구에서 확대 시행되고 있어 큰 보람을 느꼈습니다.

 주민들에게 하고 싶은 말씀은?

 우리구 슬로건은 ‘북한산 큰숲 사람의 마을 은평’입니다. 앞서 말씀드렸던 주민참여예산, 두꺼비 하우징, 사회적기업 등 모두 은평이라는 마을에 사는 사람(주민)들이 중심이 되어 함께 만든 것입니다.

 은평구의 힘과 경쟁력은 이웃을 돕고 사랑하는 따뜻한 마음과 봉사, 기부문화입니다. 경제적으로 어려운 시기임에도 불구하고 적십자회비 성금모금에서 6년간 서울시에서 1위를 차지하여 어려운 이웃에게 큰 희망을 전달하였듯 예부터 사람냄새 나는 사람들이 모여 살아가는 지역이었기에 이 모든 일들이 가능했다라고 생각합니다.

 저와 1,200여명의 은평구 직원 모두 이런 ‘사람’들이 어떻게 하면 아이 잘 키우고, 어떻게 하면 공부하기 좋은 마을 만들고, 어떻게 하면 재해 없고 안전한 삶의 터전을 만들어 갈 것인가를 늘 고민하겠습니다. 주민 여러분들께서도 지금까지처럼 은평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적극적으로 참여해 주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은평에 사는 모든 분들이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서울시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