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소비자협회, 30대 프랜차이즈 소비자관심지수 분석 발표

 

한국소비자협회가 국내 30대 프랜차이즈의 소비자관심지수(korea consumer interest index)를 분석 발표했다. 프랜차이즈의 소비자 관심지수는 지난 한 달 간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소비자들이 기업에게 얻는 정보량과 소비자들의 참여량을 지수화한 것이다.

한국소비자협회는 30대 프랜차이즈를 선정, 지난 12월 한 달 동안 소비자와의 소통과 참여를 빅데이터 분석해 지수화 작업을 진행했다. 한국소비자협회는 “프랜차이즈와 소비자의 관계에 대해 지수화 하여 소비자 중심의 지수를 만들었다”고 밝혔다.

한국소비자협회는  프랜차이즈의 소비자관심지수를  지속적으로 조사하고, 비교 분석해 발표할 예정이다.

프랜차이즈 소비자관심지수 분석 결과, 롯데리아, 도미노피자, 맥도날드, KFC, 버거킹 등이 높은 지수를 기록했고, 서가앤쿡, 이디야커피, 씨유, 새마을식당, 봉구비어 등은 상대적으로 낮은 지수를 얻었다.

 

소비자 관심지수(korea consumer interest index)란?

기업은 소비자와의 소통과 참여를 통해 브랜드를 만들고, 마케팅 전략을 추진할 수 있다. 소비자관심지수는 기업의 입장이 아닌 소비자들이 얻는 정보량과 관심도, 참여량을 수치화 한 것으로, 향후 소비자관심지수를 증대하는 것이 기업의 생존전략이 될 것이다.
금번 30대 프랜차이즈의 소비자관심지수 역시 소비자와 기업의 관계 증진에 커다란 도움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30대 프랜차이즈 소비자관심지수
브랜드 BCI CCI KCI NCI WSI MSI SMI KCI-index
롯데리아 77 15 15 101 49 83 95 435
도미노피자 24 4 2 19 90 141 148 428
맥도날드 67 18 15 68 52 90 111 421
KFC 34 5 2 20 17 29 131 238
버거킹 39 7 3 14 32 43 78 216
GS25 39 9 18 86 6 8 50 216
다이소 83 17 36 8 23 40 4 211
더페이스샵 25 5 34 21 23 55 37 200
피자헛 22 3 2 10 51 85 1 174
교촌치킨 17 3 1 8 23 84 25 161
미스터피자 18 2 1 14 37 65 20 157
던킨도너츠 24 6 2 92 7 13 1 145
뚜레쥬르 24 5 10 19 14 23 44 139
세븐일레븐 35 7 16 43 7 7 16 131
파리바게뜨 15 8 4 49 7 4 41 128
설빙 38 5 2 9 6 19 36 115
투썸플레이스 22 2 3 11 11 23 39 111
공차 40 7 8 15 4 10 23 107
네네치킨 14 2 1 5 17 59 7 105
맘스터치 17 3 2 6 16 39 17 100
카페베네 31 5 7 25 6 8 10 92
본가 38 14 9 16 1 2 0 80
탐앤탐스커피 15 2 8 27 3 7 10 72
본도시락 17 4 2 17 7 6 6 59
빽다방 29 3 1 6 4 8 1 52
서가앤쿡 19 1 2 1 6 16 1 46
이디야커피 14 2 8 14 2 3 2 45
씨유 13 4 4 14 3 2 1 41
새마을식당 21 3 1 8 1 4 1 39
봉구비어 11 1 1 1 1 4 1 20

 

 

 

 

저작권자 © 서울시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