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이 국회의원에 대한 불법 정치자금 기부 의혹과 관련해 황창규 KT 회장에 대한 본격 조사에 나섰다.

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지수대)는 KT의 정치자금법 위반 수사와 관련해 오는 17일 황 회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 조사할 예정이라고 16일 밝혔다.

경찰은 당일 조사 이후 수사 사항에 따라 추가 소환 조사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경찰은 지난 2014년부터 지난해까지 KT가 법인자금으로 국회의원 약 90명에게 총 4억3천만원을 불법 후원한 혐의로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

경찰은 이 과정에서 황 회장이 이를 지시하거나 보고받는 등 관여한 사실이 있다고 보고 있다. 경찰은 황 회장이 어느 수준까지 관여했는지와 기부금을 낸 목적은 무엇이었는지 등을 중점적으로 확인할 방침이다.

지난해 11월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에 대한 첩보를 받아 수사에 나선 경찰은 KT가 법인카드로 상품권을 사는 것처럼 꾸며 결제한 뒤 현금을 받는 이른바 ‘상품권깡’ 방식으로 국회의원에게 기부금을 전달한 것으로 보고 있다.

앞서 경찰청 지수대는 지난 1월과 2월 KT 분당 본사와 광화문지사, KT커머스와 상품권 판매업체 A상사 등 총 5곳에 대한 압수수색을 진행하고 관련자들을 차례로 불러 조사했다.

경찰은 KT 관련 현안을 다루는 국회 정무위원회와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현 과학통신정보통신위원회) 소속 의원들에게 기부금이 집중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이철성 경찰청장은 지난 9일 기자간담회에서 “KT가 국회의원들에게 불법 정치자금을 기부했다는 의혹에 대해 지금까지 30여명에 대한 조사를 마쳤다”며 “사실관계 확인을 위해 황 회장 소환을 고려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저작권자 © 서울시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