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박해지는 사회, 맞벌이 부부의 확대, 시기와 질투 등은 아동 심리 발달에 큰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사회생활을 하며 갖은 스트레스와 우울증에 시달리는 현대인들처럼, 우리 아이들 또한 그러한 불안증세에서 자유로울 수는 없다는 뜻이다. 하지만 어른들과는 달리 유아기, 아동기에 이러한 심리적 불안을 느끼면 신체적 성장을 하고 나서도 정서적 불안을 느낄 수 있고, 작은 일을 크게 생각해 자신의 정서에 해를 끼치거나 사회적 공감능력이 낮아져 주변 사람들에게 무심해지는 등, 다양한 문제를 일으킬 수 있어 보다 주의를 요한다.

 

(사진. 실제  센터 내부 사진이다.)

 

 

충주 놀이치료 전문 ‘우리아이발달심리센터’는 임상심리전문가의 종합심리평가 실시가 가능한 심리센터로, 놀이치료와 미술치료가 가능하며 자녀의 발달에 의아한 면이 있는 부모와 유치원, 학교에 다니면서 남모르는 상처를 쌓아둔 아동, 부모에게 말하지 못할 고민이 있는 청소년에게 도움을 주기 위해 심리평가 및 심리치료를 진행하고 있다.

 

신체적인 건강검진을 정기적으로 받는 것과 마찬가지로, 영유아들, 아동청소년들과 부모들도 발달 및 정서적인 상태와 양육스트레스를 정기적으로 체크하여 건강한 마음이 유지되고 있는지 알아보고 있는 것이 중요하다. 우리아이발달심리센터는 아이의 정확한 기질과 현재의 성향에 대해 평가하고 보호자의 양육 태도 및 스트레스를 측정하여 상담을 진행한다. 특히 그동안 잘 해왔던 부분과 개선해야 할 부분들, 아이에 대해 잘 이해하고 있던 부분과 좀 더 명확한 이해가 필요한 부분 등을 설명하면 대부분 2, 3회기 내에 종결되므로 큰 부담을 가지고 방문할 필요가 없다는 장점이 있다.

 

아이들은 성인과 달리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표현하는 데 어려움을 가지고 있다. 가령 우울한 아동의 경우 성인처럼 ‘슬프다, 매사에 의욕이 없다, 식욕이 떨어졌다, 불면증에 시달린다’ 등과 같은 증상을 호소하기 보다는 공격적인 행동, 짜증을 나타내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아이들의 행동 특성을 관찰하고 평가하여 심리상태를 파악해야 건강한 성장발달을 효율적으로 도울 수 있게 된다.

 

우리아이발달심리센터의 임목옥 대표는 “괴롭고 외로운 아이들과, 그로 인해 고군분투하는 보호자를 위해 따뜻한 마음으로 성장과 변화를 도울 것”이라는 포부와 함께 “우리아이발달심리센터에 다녀왔더니 마음이 한결 가벼워졌다, 다음에 어떤 고민이 생기면 의논하고 싶은 공간으로 기억될 수 있기를 바란다”는 뜻을 전했다.

 

한편 우리아이발달심리센터는 점차 타 기관 전문가들과의 세미나, 학회 등을 개최해 아동심리발달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를 나누며 상담치료를 보다 더 확대해나갈 전망이다.

 

 

저작권자 © 서울시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