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스마트카드 최대성 대표

 
한국스마트카드의 모바일티머니가 ‘NFC 글로벌 경쟁 2012’에서 최우수 고객편의 및 비즈니스 부문에서 수상했다. 이미 국내에서 사용의 편리함으로 인해 300만명이 사용할 정도로 보편화돼 있어 새로운 결재문화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모바일티머니가 세계적으로도 인정받은 것이다.

최근 한국스마트카드 대표로 취임한 최대성 대표를 만나 수상의 의의와 앞으로의 회사의 비전에 대해 들어봤다.

▶모바일티머니가‘NFC 글로벌 경쟁 2012’ 최우수 고객편의 및 비즈니스 부문에서 수상했습니다. 수상소감과 의의는.

한국스마트카드가 이번에 수상한 ‘NFC Global Competition 2012’는 ‘전세계의 혁신적이고 모범적인 NFC 솔루션 및 서비스’에 주어지는 상입니다.

모바일티머니 서비스는 현재 안정적인 상용 서비스가 운영되고 있다는 점이 부각되어 사업적으로 가장 잠재성을 가진 NFC 솔루션에 주어지는 최우수 비즈니스 부문(Best Business Viability)과 아울러 NFC 휴대폰에 탑재된 모바일티머니로 휴대폰을 교통카드처럼 이용할 수 있는 간편함을 인정 받아 사용자의 편리함을 강조한 최우수 고객편의 부문 (Best User Experience), 두 부분의 상을 수상하게 되었습니다. 모바일티머니 서비스가 사용의 편리함으로 이미 국내에서는 새로운 결제문화로 자리매김하였고 이번 수상을 통해 국제적으로도 국내 NFC 기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모바일티머니 서비스의 편리함과 효용성 인정받는 계기가 되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습니다.

▶모바일티머니 수상을 계기로 본 한국스마트카드의 노력은.

한국스마트카드는 모바일티머니의 ‘NFC Global Competition 2012’ 수상을 계기로 기술혁신 및 지속적인 품질 활동을 통해 티머니 카드를 이용하는 시민들이 불편함이 없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또한 한국스마트카드는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시민들이 보다 편리하게 교통카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안정적 시스템 운영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티머니 카드에 대한 기능 및 혜택을 더욱 강화하고 고객서비스 측면에서도 시민들이 티머니 카드를 이용하는 데 불편함이 없도록 모든 프로세스와 절차를 고객 편의를 최우선의 가치로 삼아 수립해 나가고 있습니다. 또한 고객센터 및 다양한 채널을 통해 고객의 소리에 항상 귀를 기울이고 있으며 고객의 소중한 제안을 업무에 반영하여 고객의 만족도를 높여 나가고 있습니다.

 
▶모바일티머니에 대해 소개부탁드립니다.

모바일티머니란 기존 티머니 카드를 NFC 기술이 적용된 스마트폰에 내장한 형태의 휴대폰 티머니를 말합니다. 모바일티머니는 이동통신 3사에서 모두 서비스되고 있으며, 최근 출시되는 스마트폰에는 기본적으로 NFC 기능이 탑재되어 구입하는 즉시 별도의 가입절차 없이 바로 티머니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SKT와 LG U+ 스마트폰에는 모바일티머니 어플리케이션이 기본적으로 설치되어 있으며 모바일티머니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하면 충전소를 방문하지 않고도 편리하게 스마트폰에서 충전이 가능합니다.

모바일티머니가 새로운 결제수단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이유는 편리함과 경제성 때문입니다. 일단 휴대폰만 있으면 현금이나 지갑을 항상 가지고 다닐 필요가 없고 잔액이 부족할 때 자동으로 금액이 충전되는 자동충전 기능으로 사용 편의성을 높였습니다.

예를 들어 3000원 미만으로 티머니 잔액이 떨어지면 자동으로 1만원에서 5만원까지 충전되는 방식입니다.

자동충전 기능을 이용하면 지하철 역사나 가두 판매점 등에서 티머니를 충전하기 위해 줄을 서야 하는 번거로움을 줄일 수 있습니다.

▶모바일티머니의 현재 보급현황은.

2009년 본격적인 상용화가 시작된 모바일티머니는 현금이나 지갑 없이 휴대폰 하나로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편리함으로 가입자를 빠르게 확보하여 현재 모바일티머니 가입자는 230만 명 수준이며 올해 가입자가 300만 명을 넘어설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모바일티머니 서비스는 가입자뿐만 아니라 이용결제 건수도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재작년 모바일티머니를 이용한 결제건수는 총 1억 7천만 건을 넘어섰으며 지난해에는 2억 5천만 건으로 대폭 증가하였습니다.

▲ 최대성 대표
▶티머니가 이제는 카드와 현금을 대체하는 소액결제 수단으로 성장하고 있는데요.

교통카드를 기능을 뛰어넘는 소액결제 수단으로 발전한 티머니를 통해 온·오프라인, 모바일 유통결제 분야에서 경쟁력을 확고히 하며 나아가 중·장기적으로는 글로벌 소액결제(micro-payment) 서비스 리딩 기업으로 성장하는 것을 목표로 기업 비전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티머니교통카드시스템의 국내 교통시장에서의 확고한 경쟁력 확보, 글로벌 시장 공략, 티머니 소액결제 시장 경쟁력 확대를 지속 추진해 글로벌 금융기업이자 IT 서비스 리딩 기업으로 도약할 계획입니다. 이를 위해 향후 △교통서비스의 지속적 혁신 및 신사업 모델 발굴△유통시장에서 Micropayment Service Leader로 자리매김 △글로벌 시장 개척을 중점 추진 과제로 선정하고 집중 추진할 계획입니다. 글로벌 소액결제 서비스 리딩 기업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세계 최고의 품질과 기술력, 최고의 서비스를 통한 고객가치 실현을 위해 노력해 나갈 예정입니다.

▶티머니교통카드시스템을 해외에도 수출한 걸로 알고 있습니다.

한국스마트카드의 첨단 교통카드시스템의 첨단기술력과 운영노하우는 국제적으로도 인정받고 있습니다.
2008년 뉴질랜드 수도인 웰링턴에 수출돼 성공적으로 구축 운영되고 있습니다. 한국스마트카드가 교통카드시스템구축, 교통카드 공급 등의 인프라는 물론 교통카드 거래 데이터정산과 시스템 운영, 보수 전반을 책임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뉴질랜드의 오클랜드시에도 교통시스템을 구축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2011년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프르에 티머니교통카드시스템을 수출하였습니다.

앞으로 한국스마트카드시스템은 선진기술을 적극적으로 수출하여 글로벌 소액결제 서비스 리딩기업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대표님께서는 20년이 넘게 금융업계에서 활약하신 금융전문가로 최근 취임하셨습니다. 경영목표와 철학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경영철학은 고객감동과 조직구성원의 자율과 창의에 근간한 주도성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한국스마트카드의 임직원간, 조직간 그리고 고객 및 협력파트너간의 긴밀한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형성된 강력한 팀웍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지방자치단체, 운송기관, 대중교통 이용고객, 유통 가맹점, 해외시장과의 지속적이고 긴밀한 커뮤니케이션 및 Collaboration을 통해 고객의 니즈를 조기에 파악하고 이를 충족시킴으로써 한국스마트카드에 대한 만족도를 지속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최근 취임식에 들어온 쌀 화환을 기부하시는 등 ㈜한국스마트카드가 사회봉사 활동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최근 취임을 축하하기 위해 여러 곳에서 들어온 쌀 화환을 대한적십자사 종로·중구 봉사관에 기부했습니다. 이번에 기증된 쌀 화환은 대한적십자사 종로·중구 봉사관을 통해 지역 내 다문화 가정에 지원되었습니다.

한국스마트카드는 회사 설립 초기부터 구세군과 공동으로 교통단말기를 활용한 모금활동을 진행한 바 있으며, 지역의 소외 이웃을 돕기 위해 임직원들이 직접 현장에 나가 겨울나기 용품 지원 및 봉사 활동을 통해 이웃과의 나눔 활동을 실천해오고 있습니다.

이 밖에도 올 5월 말에는 행복나눔 N 주관사인 사단법인 한국사회복지협의회와 공동으로 서울거주 저소득층 청소년 230여명을 선발하여 통학교통비를 티머니 카드에 충전하여 전달할 예정입니다.

앞으로도 한국스마트카드는 소외된 이웃을 돕기위한 각종 나눔과 봉사 활동에 임직원 모두가 적극적으로 동참할 예정입니다.

저작권자 © 서울시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