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교육지구와 관련된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고 참여구민이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광진구(구청장 김기동)가 서울형 혁신교육지구사업으로 추진되는 광진혁신교육지구홈페이지‘광진마을학교’를 운영하고 있다.

광진혁신교육홈페이지 광진마을학교는‘광진구 온 마을이 학교다’에 착안해 기존에 단순하게 안내기능으로 정보를 전달했던 것에서 탈피해 실시간 쌍방향으로 정보를 제공하는 원스톱 체제로 만들어진 홈페이지다.

구는 이를 위해 지난 8월 1차로 광진마을학교 홈페이지 개통했으며, 이번달부터는 청소년 자치활동 활성화 부분을 별도로 개발해 운영하고 있다.

광진마을학교의 주요 서비스 기능은 크게 4가지로 나눠지며, 먼저, ‘마을-학교연계시스템’으로 실시간으로 마을강사와 학교 간 매칭시스템을 구축했다. 마을강사는 본인의 소개와 프로그램 계획서를 홈페이지에 등재할 수 있고 학교는 강사의 프로그램을 자유롭게 선택하고 수업을 진행할 수 있도록 했다.

‘마을체험터’메뉴에서는 병원, 음악, 원예, 요리, 체육활동, 제조업, 컴퓨터 등 다양한 활동 가운데 체험을 희망하는 진로를 검색하면 지역 내 15개 동별로 진행중인 마을체험터를 손쉽게 찾아 체험활동을 경험할 수 있다.

또한 ‘아동 ․ 청소년의회’메뉴는, 광진구에서 활동하고 있는 아동, 청소년의회의 활성화를 위해 의회안내, 위원소개, 의회일정 등 관련된 온라인 정보를 공유하고 다양한 의견을 나눌 수 있다. ‘동아리’메뉴에서는 청소년 자치활동인 동아리를 활성화 하기 위해 동아리 소개, 참여 신청, 개설 등 탑재했다.

아울러 광진구‘혁신교육지구사업’에 대한 전반적인 소개와 관련된 소식을 자유롭게 찾아볼 수 있다.

홈페이지 주소는 http://www.gwangjin.go.kr:8686이며, 기타 자세한 사항은 광진구청 교육지원과(450-7552, 7553)로 문의하면 된다.

한편 홈페이지의 사용법과 유용성을 알리기 위해 지난 7월 19일에는 지역 내 초 ․ 중 ․ 고 교원을 대상으로 1차 홈페이지 설명회를 가졌으며, 오는 12월에는 교원 및 혁신교육지구 참여자를 대상으로 2차 설명회를 가질 예정이다.

김기동 구청장은“광진구혁신교육지구사업 참여자, 마을과 학교의 연계 및 다양한 주체의 사업 참여를 위해 정보접근성이 쉬운 플랫폼으로 홈페이지를 운영하게 됐다”라며“앞으로도 광진구 혁신교육지구 사업에 대한 이해와 소통의 장을 마련하고, 혁신교육과 관련된 다양한 주체의 관심과 참여를 통해 광진구 민 ․ 관 ․학 거버넌스를 활성화하겠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