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의회 김동율 의원(더불어민주당, 중랑4)은 지난 달 30일 ‘태릉~구리IC간 광역도로 확장’ 주민설명회에 참석하여 지역주민 약 50명과 함께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다.

‘태릉~구리IC간 광역도로 확장’은 북부간선도로 묵동IC~구리IC 4~6차로 도로를 6~8차로로 두개차선을 확장하는 대규모 공사이다. 총사업비는 1,368억원으로 2021.12월 완공을 목표로 두고 있다.

이날 주민설명회에서는 추진경과 및 광역도로확장 설계 내용에 대해 각 담당자들이 설명하고 4건의 주민의견 청취에 답변하는 시간을 가졌다.

주민설명회 현장사진

이날 주민들의 의견에 대해 공사관계자들의 답변 내용을 보면 ‘신내IC 우디안아파트 단지 방음벽 설치계획’에 대해서는 ‘현재 소규모 환경영향평가 용역을 진행 중에 있으며 소음측정 결과 등 그 결과를 반영하여 설계할 예정’이라 답했고, ‘화랑대사거리에서 북부간선도로로 진입하는 구간 상습 교통정체 해소’에 관해서는 ‘사업구역 밖에 있긴 하나 도시교통본부와 협의하여 안전지대, 일부 녹지대를 활용하여 추가로 1개 차로를 확보하는 방안을 검토 할 예정이다’라고 답했다.

또한 ‘중랑공영차고지에서 신내IC~중랑IC로 직접 진입할 수 있는 접속도로 검토 요망’에 대해서는 ‘현실적으로는 곤란한 실정’이라 답하고, ‘신내IC 주변 퇴계원 방향 갈매지구, 별내지구 등 대규모 개발이 진행되고 있으므로 이를 감안, 연계하여 추진하라’는 요구에 대해서는 ‘신내IC 주변 대규모 개발계획을 설계에 반영하여 광역도로 확장 사업을 추진 중에 있다’고 답변했다.

김 의원은 ‘앞으로도 관에서 주도로 하는 공사에 관해 주민소통의 자리를 자주 만들어 민원을 최대한 반영하여 진행한다면 향후 공사기간 중에 생기는 문제들을 상당부분 해소할 수 있다’고 말하며 ‘이에 따른 시간적, 물리적 피해를 줄일 수 있어 공사기간내에 완벽한 공사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끝으로 김 의원은 참석 주민들에게 ‘어떤 일이든 소통이 가장 중요하다’며 ‘의견이 있다면 어려워 마시고 언제든지 연락을 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