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올 가을 '2017 서울도시건축비엔날레'(9.1.~11.5.) 첫 개최를 앞둔 가운데, 박원순 시장이 31일(금) 17시<현지시각> 오스트리아 빈의 도시건축 분야의 세계적 석학들과 좌담회를 갖고, '걷는도시 서울'을 비롯해 서울의 지속가능한 발전과 도시재생 비전을 논의했다.

좌담회에는 루디 쇼이벤스(Rudi Scheuvens) 빈 공과대학 건축계획학부장과, '2017 서울비엔날레'의 메인 프로그램 중 하나인 세계도시전에 빈 대표로 참여 예정인 볼프강 푀스터(Wolfgang Förster) 건축가, 폴커 딘스트(Volker Dienst) AIP(혁신건축) 대표(건축가), 믈라덴 야드리치(Mladen Jadric) Architektur Jadric 대표(건축가), 페트라 옌스(Petra Jens) Mobility agency 대표가 참석했다. '2017 서울비엔날레' 운영위원장이자 빈 공과대학 객원교수인 승효상 건축가도 함께 했다.

보행전용거리 조성

박 시장은 좌담회에서 서울이 글로벌 경쟁력 6위 도시임에도 삶의 질 평가는 115위에 그치는 불균형을 해소하기 위한 방안을 논의했다. 또, '2017 서울비엔날레'의 목표와 비전을 소개하고, 도시건축‧보행 선진도시인 빈의 건축가들과의 협력을 요청했다.

이와 관련해 박 시장은 간담회에 앞서 15시10분<현지시각> '걷는도시 서울'의 미래를 만나볼 수 있는 '마리아힐퍼 스트라세(Mariahilfer Strasse)'를 직접 걸어보고 정책 아이디어를 모색했다.

'마리아힐퍼 스트라세'는 차가 다니던 간선도로를 걷는 길이자 유럽에서 가장 긴 쇼핑거리로 재탄생시킨 빈의 대표 보행명소다.

총 1.6km 길이로, 양 끝 구간(총 1.15km)은 차량이 제한적으로 운행 가능한 '공유도로' 가운데 구간(450m)은 차량통행이 금지된 '보행전용거리'로 각각 운영된다.

쇼핑객과 차량으로 혼잡했던 '마리아힐퍼 스트라세'는 지난 '10년 보행자 구역으로 전환이 결정됐고, 시민 주도 아래 '12년 기초설계에 들어가 '15년부터 보행길로 운영 중이다. 특히 초반 우려를 불식시키기 위해 주민이 직접 이 거리의 정체성을 만들어간 것으로도 유명하다.

서울시는 지난 '13년 보행친화도시를 선언하고 '걷는 도시, 서울'을 역점사업으로 추진 중이다. 특히, 약 3년간의 준비 끝에 오는 5월 개장하는 '서울로7017'은 전국 최초로 '보행자 전용길'로 운영된다.

또, 만리동, 회현동 등 서울로7017 일대 1.7㎢ 공간을 ‘보행환경개선지구’로 지정하고, 이 전 지역을 ‘서울로7017 보행특구’로 아울러 걷기 좋은 명소로 만들어간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지난 3월15일 한양도성내 16.7㎢ 구간이 보행자 및 대중교통 중심 '녹색교통진흥지역'으로 지정됐다. 시는 이 지역에 버스 중앙차로, 자전거도로, 보행길을 늘리고 승용차 진입을 제한해 보행자 중심으로 개편해나갈 예정이다.

한편, 박 시장은 14시<현지시각>에는 혁신적인 아이디어로 주거문제의 해법을 찾고 있는 '자르파브릭(Sargfabrik) 협동주택'을 찾아 서울시가 최근 중점 추진 중인 '다품종 임대주택' 아이디어를 모색했다.

'자르파브릭 협동주택'은 빈 도심에 위치한 시영 협동조합주택으로, 입주민 단체가 협동조합을 운영하고, 시 정부가 30년간 장기 저금리로 융자 지원해 지속가능한 주거복지를 실현하고 있다.

입주자들은 다 만들어진 집에 들어가 사는 방식이 아니라, 설계단계부터 건축가와 함께 참여한다. 가족의 수, 연령, 성별 등 입주자 특성에 맞게 아래로부터(bottom-up) 지어진 것이 특징.

공간 단위를 수면(개인공간), 생활(공유공간), 일(개방공간)로 구분해 일자리와 주거공간이 일체된 '직주근접' 모델로도 주목받는다.

입주자를 선정할 때도 기존 주택과 다른 관점으로 접근한다. 본게마인샤프트(Wohngemeinschaft)라는 사회공동체 정책에 따라 전 연령층, 장애‧비장애인을 고르게 선정해 성공적인 소셜믹스(Social mix)를 이뤄냈다는 평이다. 

저작권자 © 서울시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