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마케팅협회, 2016 한국산업의 구매안심지수(KPEI) 서비스부문 1차 발표

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이사장 김길환)는 한국 산업의 구매안심지수(KPEI, Korea Purchase Ease Index)를 조사하여 국내 소비자들이 가장 안심하고 구매하는 브랜드의 산업별 1위를 매년 발표하고 있다.

‘한국산업의 구매안심지수(KPEI)'는 고객이 느끼는 안심수준을 지수화한 것으로 한국마케팅협회와 IMO국제마케팅기구가 2013년 공동 연구 개발한 소비자 구매행동 예측 조사 모델이다.

3회를 맞이한 이번 조사는 전국의 성인 남녀 4,537명을 대상으로 2015년 12월 10일부터 2016년 1월 20일까지, 총 127개 산업군(소비재 51개, 내구재 26개, 서비스 50개)에 걸쳐 실시된다. 조사는 1,000점 만점으로 전반적 안심수준, 제품의 품질, A/S, 신뢰도 등을 바탕으로 순위 산출된다. 이번 2016 KPEI 서비스부분은 금주와 차주에 걸쳐 2차례 발표될 예정이다.

TV홈쇼핑, 고기체인점, 대형서점, 슈퍼마켓, 렌터카, 방범보안서비스 등 서비스 산업의 25개 분야가 포함되어 있다. 렌터카의 “AJ렌터카”, 방범보안서비스의 “에스원SECOM”, 지하철의 “서울메트로” 등의 브랜드가 3년 연속 1위 브랜드로 조사되며 “소비자들이 가장 안심하고 이용하는 브랜드”로 다시 한 번 인정받았다.

2년 연속 1위로 선정된 브랜드로는 TV홈쇼핑의 “홈앤쇼핑”, 여행사의 “노랑풍선”, 은행의 “KB국민은행”, 이동통신서비스의 “SK텔레콤”, 전자전문점의 “삼성디지털프라자”, 주유서비스의 “SK주유소”, 콘드/리조트의 “한화리조트” 가 있다. 대형항공사의 “대한항공”, 신용카드의 “현대카드”, 호텔의 “신라호텔”은 다시 한 번 1위로 조사되어 소비자들이 가장 안심하고 이용하는 브랜드로 선정되었다.

또한 이외에도 고기체인점의 “새마을식당”, 대형서점의 “교보문고”, 대형슈퍼마켓의 “이마트에브리데이”, 대형할인점의 “이마트”, 면세점의 “신라면세점”, 백화점의 “롯데백화점”, 생명보험의 “현대해상”, 종합병원의 “서울대학교병원”, 증권회사의 “현대증권”, 패밀리레스트랑의 “빕스”, 한식뷔페의 “계절밥상”이 새롭게 “소비자들이 가장 안심하고 이용하는 브랜드”로 이름을 올렸다.

본 조사 관계자는 “한국산업의 구매안심지수(KPEI) 산업별 1위 브랜드로 조사되었다는 것은 소비자들이 해당 브랜드를 얼마나 안심하고 이용하는 지에 대한 반증으로 볼 수 있다”고 전하며 “불안 요소가 만연한 사회에서 소비자들의 구매 브랜드에 대한 안심 수준을 지수화하여 조사하는 것이 한국 산업 전반에 긍정적인 역할로 작용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본 결과는 식품 산업, 생활용품 산업를 거쳐 서비스 산업군으로 순차 발표되고 있다. (문의 한국마케팅협회 평가인증팀, 070-7437-5682)

 

2016 KPEI 산업군별 1위 △간장부문 샘표(2) △건강식품부문 정관장(2연) △고추장부문 청정원순창(3연) △과자부문 마가렛트 △김치부문 종가집(3연) △냉동만두부문 비비고(2연) △닭고기부문 하림(3연) △돼지고기부문 목우촌 △된장부문 청정원순창 △분유부문 앱솔루트명작 △숙취해소음료부문 컨디션 △식용유부문 백설 △식초음료부문 청정원홍초 △아이스크림부문 구구 △육가공햄부문 스팸 △이유식부문 풀무원베이비밀(3연) △자연조미료부문 연두(2연) △즉석간편식부문 햇반(2연) △참치캔부문 동원(2연) △커피믹스부문 맥심 △기저귀부문 하기스(3연) △남성정장부문 갤럭시 △남성화장품부문 에소르(2연) △로드샵화장품부문 이니스프리(2연) △롤화장지부문 크리넥스(2연) △미용티슈부문 모나리자(2연) △민감성스킨케어부문 피지오겔(2연) △바디워시부문 해피바스 △붙이는관절염치료제부문 신신파스(2연) △비누부문 두보레(2연) △생리대부문 좋은느낌(2) △샴푸부문 헤드앤숄더(2연) △섬유유연제부문 다우니(2연) △섬유탈취제부문 페브리즈 △세탁세제 비트 △소화제부문 까스명수(2연) △스포츠용품부문 나이키 △아웃도어부문 노스페이스 △엔진케어제품부문 불스원샷 △여성기초화장품부문 오휘(2연) △여성색조화장품부문 MAC △여성한방화장품부문 설화수 △염모염색제부문 로레알파리 △영유아복부문 에뜨와 △종합감기약부문 타이레놀(3연) △종합영양제부문 센트룸(2연) △차량용방향제부문 그라스 레스떼렐 △치약부문 메디안(2연) △칫솔부문 크리오(2연) △캠핑용품부문리아의 콜맨(2연) △피임약부문 머시론(3연) △TV홈쇼핑부문 홈앤쇼핑(2연) △고기체인점부문 새마을식당 △군대부문 공군(3연) △대형서점부문 교보문고 △대형슈퍼마켓부문 이마트에브리데이 △대형할인점부문 이마트 △대형항공사부문 대한항공(2) △렌터카부문 AJ렌터카(3연) △면세점부문 신라면세점 △방범보안서비스부문 에스원SECOM(3연) △백화점부문 롯데백화점 △생명보험부문 현대해상 △신용카드부문 현대카드(2) △여행사부문 노랑풍선(2연) △은행부문 KB국민은행(2연) △이동통신서비스부문 KB국민은행(2연) △전자전문점부문 삼성디지털프라자(2연) △종합병원부문 서울대학교병원 △주유서비스부문 SK주유소(2연) △증권회사부문 현대증권 △지하철부문 서울메트로(3연) △콘도/리조트산업군 한화리조트(2연) △패밀리레스토랑 빕스 △한식뷔페부문 계절밥상 △호텔부문 신라호텔(2)

 

저작권자 © 서울시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