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2016년 교통안전 시행계획(HITEC 시책) 발표

【수도권=ndnnews】안홍필 기자 = 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는 교통사고 없는 최고의 교통안전도시를 만들고자 ‘2016년 교통안전 시행계획’을 수립하고, 교통안전 인프라 확충에 적극 나선다고 밝혔다.

이번에 수립된 교통안전 시행계획에 따르면 인천시의 교통여건은 지난해 말 현재 7대 도시 중 자동차 등록 증가율 1위(8.64%), 인구 증가율 1위(0.8%)로 교통사고 발생 개연성이 높아지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천시의 지난해 교통사고 현황은 사망자 142명, 부상자 13,578명, 발생건수 9,001건으로 전년 대비 사망자 19명(11.8%) 감소, 부상자 233명(1.7%) 감소, 발생건수 59건(0.7%) 감소 등 교통안전 측면에서 우수한 성과를 거뒀다.

국토교통부가 실시한 교통문화지수 조사에서도 시·도 단위로 전국 1위에 선정되는 영예를 얻었다.

인천시는 제2차 교통안전 기본계획에 근거해 올해 교통사고 사망자 줄이기 목표를 지난해 대비 9.9% 줄어든 128명으로 정했다.

이를 위해 인천시 교통안전 HITEC 시책*을 보완해 전년 대비 6개 신규 사업을 추가하고, 10,183백만원이 증액된 25,511백만원의 투자계획을 확정해 5개 분야, 40개 추진과제를 추진할 계획이다.

* HITEC 시책 : Human(인간 중심의 교통안전), Improvement(교통안전시설 확충

및 개선), Training(교통안전 교육 내실화), Enforcement(위법

행위 근원적 차단), Cooperation(교통안전 기관·단체간 네트워크 강화)

시는 올해 교통사고 예방과 보행자 이동편의 증진을 위해 교통인프라 확충사업을 중점적으로 추진한다.

남동구 복개로와 계양구 장재로에 보행안전휀스 등 보행환경 개선사업을 추진하고, 남구 인천교회 앞에는 회전교차로를 설치해 교통사고 예방 및 교통지체를 해소할 계획이다.

도로 3곳에는 차로 폭 다이어트를 실시해 보행자 도로를 확보하고, GIS공간정보시스템을 활용한 교통안전지킴이 지도를 제작해 지역별 교통사고 및 보호구역 현황 등 교통정보를 공개할 예정이다.

또한, 초등학교 주변 사고 위험지역 2곳에는 Safety Zone, Line을 설치해 어린이 통학 보행환경을 강화한다.

경명대로, 아암대로, 경원대로, 국도42호선 등 주요 도로 17㎞ 구간에는 좌회전 차량 및 보행자를 감응해 교통신호를 부여하는 감응 신호제어시스템이 도입된 지능형 교통시스템을 구축하는 등 6개 신규 사업을 추진한다.

투자계획은 지난해와 비교해 교통안전시설 확충 및 개선사업 99.7%, 인간 중심의 교통안전 65.6%, 교통안전 교육사업 7.1%가 증액된 가운데, 교통신호 시설물 확충, 첨단교통관리시스템 구축, 생활권 이면도로 정비사업 등을 중점 추진한다.

또한, 교통 사망사고 중 43%를 차지하고 있는 보행 중 교통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해 경찰청·교육청·교통안전공단·시민단체 등 37개 기관·단체로 구성된 교통안전 네트워크를 활성화해 협업사업 발굴 추진 및 불법 주·정차 단속을 강화하고, 운수업종별 간담회 추진 등을 통해 사업용 자동차 교통사고 예방활동을 추진하는 등 시민 참여를 통한 선진 교통안전 문화의식 확대에 주력할 방침이다.

신동명 시 건설교통국장은 “보행자 및 교통약자를 배려한 교통정책과 교통사고 원인해소를 위한 시설개선 등을 통해 시민이 행복하고 안전한 선진 교통문화도시 인천을 구현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며, “인천이 전국에서 가장 안전한 교통도시라는 긍지와 자부심을 지켜 나갈 수 있도록 교통 안전도 향상과 교통 여건 변화에 따른 교통편의 증진에도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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