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23일 오후2시 국회 헌정기념관에서 개최

도전한국인 운동본부는 ‘도전 한국인10인’을 수상한다.
2013년 2월 23일 국회 헌정기념관에서 오후 2시부터 4시까지 수상식을 거행한다.
이 상은 사회 각 분야에서 도전과 리더십을 통해 사회 공익에 기여하는 사람들을 선정하여 주어지는 상이다.
역경을 이겨낸 사람들의 도전에 대해 우리 사회를 밝고 희망차게 만드는 대한민국의 자긍심을 일깨워 행복지수를 높여 국격을 제고하고자 한다.
경제학자 아놀드 토인비의 말처럼 인생은 도전과 응전의 역사이다
인생은 한 번 실패한다고 끝난 것이 아니라 모든 것을 포기할때 끝난다.
훌륭한 도전은 실패하더라도 위대하다.
나이와 관계없이 도전은 중요하며, 험난한 인생역정에서
누구나 만나게 되어 있는 좌절의 가시덤불을 꿋꿋이 헤쳐나갈 귀중한 용기를 주기 때문이다.
희망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한 도전한국 국민운동으로 ‘7C’가 시대적 과제로 근간이 돼야 한다. 도전(Challenge), 변화(Change), 선택(Choice),융합(Convergence),공생(Coexistence),신뢰(Confidence),기회(Chance)를 제안한다.
영어철자 ‘C’로 시작하고 'e'로 끝나는 단어들이 미래를 이끌어갈 핵심 덕목으로 가져가야 한다. 그중 맨 앞선 'Challenge'라는 도전정신이 가장 중요한 덕목이다
도전한국인 운동본부는 도전한국인을 발굴하고, 세계속의 도전자들을 발굴하고 시상하는 단체이다. 2011년 6월 창립되었고, 200여명의 사회 오피니언 리더들이 참가하고 있으며, 지금까지 5회에 걸처 도전한국인을 시상하였다.
특히 작년에 2011년을 빛낸 도전한국인 10명을 선정발표하고 시상하였다. 수상자는 UN사무총장을 2회 연임에 성공한 반기문 사무총장과 한국인으로서 최다 5선 의원으로 근무하는 美 워싱턴주 상원 부의장인 신호범(폴신) 의원이 포함되어 있다. 또한 한국의 야구단에 최저연봉에 계약하고 연봉과 6 억원의 야구발전기금을 기부한 메이저리그에 오랫동안 활동한 박찬호 선수가 눈에 띈다. 이외에도 UN이 인정한 세계평화작가이자 세계평화홍보대사로 활동하면서 세계최초로‘세계평화지도’를 창시하여 UN본부 22개 국가 기념관에 작품을 기증하여 한국인의 정신으로 동북아평화와 세계평화에 공헌하고 있는 한한국 작가, 국내 1호 의수화가 석창우 화백, 장애인 일자리 창출에 온 몸 바친 복지재단 정덕환 이사장, 세계여자프로복싱 5대기구 통합챔피언 김주희 선수, 기쁨 세상을 전파하는 행복 전도사 이상헌 칼럼니스트, 사랑의 쌀 나눔운동을 하고 있는 이선구 이사장, 붓과 함께 50년 외길인생을 걸으신 장성연 서예가 이다.
지금까지 수상한 자는 박원순 서울시장, 지갑종 유엔한국참전국협회 회장, 수남 가수, 김종석 방송인, 홍수환 한국권투위원회 회장, 이성혜 2011년 미스코리아 진, 김민 탈렌트,이완섭 서산시장, 조병돈 이천시장, 김원기 경기도 의원, 박노진 자동차 판매왕,이돈희 아버지날과 노인의날 만든이, 신의두 화산중학교 설립자, 박우용 무술인 등 각 분야별 기네스 등재자 포함 86명이다.
도전한국인운동본부는 2013년 2월 6일까지 수상자 후보를 접수받아 심사,평가, 시상예정이다.
이번 수상자 후보로는 기업,경제,사회,문화,글로벌 리더,국제봉사,연예,스포츠 등 분야별 최고의 도전정신을 실천한 분을 모집하고 있다.
이번 시상 후보자로 김용 세계은행 총재, 싸이(박재상) 가수, 장미란 선수 등 거론되고 있기도 하다.
도전한국인운동본부 관계자는 “우리 사회가 지금 필요한 것은 도전정신이다.
여러분야에서 도전정신이 많이 떨어졌다. 도전하는 불굴의 한국인을 발굴하여 시상을 하는 것은 다시한번 희망을 심어주는 것이다. 우리 모두가 도전목표를 하나씩 세워야 한다. 개인도 목표를 세우면 그 목표가 우리 자신을 행복의 길로 이끌어 준다. 또한 도전적이고 열정적인 한국인의 기질이 살아나야 글로벌 경제위기의 역풍에서 대한민국호(號)의 순항을 기대할 수 있다. “ 행사 취지를 설명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