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맞이꽃종자유-블랙커런트' 혈관과 여성건강에 좋아 꾸준히 섭취

감마리놀렌산은 오메가 6지방산의 일종이다. 혈중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추는 데 효과적인 프로스타르란딘의 생체 내 합성에 필수적인 물질로 혈당 강화, 항염증, 항암, 체중 감소, 골다공증 등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달맞이꽃종자유와 블랙커런트는 감마리놀랜산이 풍부한 대표적인 슈퍼푸드다 (사진=하이웰코리아 제공)

국내 여런 논문에서 감마리놀렌산의 효능에 대한 발표가 있었으며 이 가운데 지난 2013년 대한내과학회 추계학술발표논문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 의료진들은 당뇨병 쥐에서 감마리놀렌산에 의한 혈당조절 능력을 실험한 결과 혈당 조절 및 인슐린 감수성이 향상된 것으로 보고하고 있다. 즉. 감마리놀렌산을 투입한 쥐의 군에서 당뇨 개선의 가능성을 확인한 것.

그간 월경전증후군과, 갱년기 여성의 패경기 증후군 개선에 대한 효과가  연구 과정을 통해 발표됨으로써 여성 건강의 팔방미인으로 통한 것에 추가로 당뇨를 포함한 성인병 예방에 효과적인 것으로 확장된 것. 


이러한 감마리놀렌산은 인체 내에서 합성이 불가능해 반드시 식품으로 섭취해야하는 불포화 지방산이다. 감마리놀렌산이 포함된 대표적인 식품이 달맞이꽃종자유와 보리지 오일, 블랙커런트다.

달맞이꽃종자유는 달이 뜨는 밤에만 활짝 꽃이 핀다고 하여, '달맞이꽃'이라는 이름을 갖게된 달맞이꽃의 씨에서 추출한 것이다.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감마리놀렌산이 풍부해 여성들이 애용하는 식품으로 여성건강을 대표하는 슈퍼푸드다.

블랙커런트는 프랜시스 케이스의 죽기 전에 꼭 먹어야 할 세계음식 1001에 포함된 식품으로 감마리놀렌산 성분 외, 비타민C가 레몬보다 함유량이 월등히 높은 식품이다.

추위에서도 강한 생명력을 가진 슈퍼푸드로 국내 안동대학교 식품영양학과의 연구진은 블랙커런트가 가지고 있는 강력한 항산화, 항응고, 혈소판 응집저해 기능을 항혈전제 개발의 가능성을 국내 최초로 보고한 바 있다.

위에서 언급한 항산화, 항응고, 혈소판 응집저해 기능을 쉽게 풀이하면 피가 뭉치는 것을 예방해 혈전으로 인해 혈관이 막히는 질환을 예방하는데 효율적인 것을 말한다.

블랙커런트는 분말로 하루 적정량을 섭취하는 것도 좋으며, 각종 레시피에 활용하여 건강한 식탁을 만들 수 있다.

특히 뉴질랜드산 블랙커런트는 일조량이 풍부하고, 선명한 계절변화와 기후를 가져 풍부한 영양성분을 만들어주는 최적의 자연환경으로 품질이 우수한 것으로 알려져있다.

청정지역 뉴질랜드의 건강을 국내에 보급하고 있는 하이웰 코리아 관계자는 "달맞이꽃종자유와 블랙커런트는 감마리놀렌산이 풍부해 여성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슈퍼푸드가 맞다" 며 "하지만 과유불급이라고 과다한 섭취는 오히려 식품의 효능을 떨어뜨릴 수 있다" 고 조언했다. 이어서 "슈퍼푸드에 대한 맹신 보다 생활 속에서 적절히 활용하는 건강보조식으로 활용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