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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1년부터 제공되어 오던 서울시 홈페이지가 PC, 모바일 등 IT기기를 통해 언제 어디서나 서울관광의 모든 사업을 쉽게 검색하여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관광객 눈높이에 맞춘 종합 온라인 관광서비스로 업그레이드 된다. 이번에 개편된 홈페이지는 국문, 중문(간체), 중문(번체), 영문, 일문 5개 언어로 운영되고 있는 PC웹, 모바일웹을 쉽고 빠르게 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전체 디자인을 개편하고, 개별 운영되고 있는 관광관련 사업 홈페이지를 종합적으로연결한 토털 관광 정보 서비스로 거듭나게 된다. 통합 및 연계 강화된 페이지는 MICE, 도보관광, 이노스텔, 서울우수관광기념품, 태권도 체험프로그램, 의료관광, 서울글로벌문화관광센터 등 7개로 방문객들은 서울관광 대표 홈페이지에만 접속하면 관련한 주요 정보를 모두 볼 수 있다. 특히 서울시가 관리하는 우수 숙박시설인 이노스텔의 경우 여행 일정별 숙박 검색을 강화하였으며, 문화해설사의 설명을 들으며 서울을 산책할 수 있는 도보관광 코스별예약이 온라인으로 가능해졌다. 또한 국제회의 및 컨벤션 등 대규모 행사의 서울시 유치를 통해 확보되는 MICE 방문객의 편의 제공을 위해, 일반관광과 MICE방문을 메인 화면에서 선택하여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하였다.서울시는올해 초 홈페이지 이용자 2,391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홈페이지 만족도 조사’와 각 어권별 원어민 전문가 15인으로 구성한 자문위원회의 의견을 바탕으로 홈페이지 디자인 개편을 진행하였다.편의성, 콘텐츠, 유용성 및 신뢰도를 평가한 홈페이지의 전반적 만족도는 75.8점이었으며, 중국어 번체권 79.1 점, 중국어 간체권 78.2점, 영어권 78.1점, 일어권 및 한국어가 72.1점이었다.각 언어권별 주요 개선요구사항을 살펴보면 한국어는 보다 쉬운 메인 화면구성필요(7.5%), 색상 등 디자인 개선(8.7%)이 가장 많았다. 영어 역시 보다 쉬운 메인화면 구성(10.2%)이 의견이 가장 많았고, 일본어는 다양한 공연 상품 게재(6.1%), 중국어 간체권은 빠른 정보 업데이트(7.8%)와 로딩 속도개선(4.9%), 번체권은 할인권 정보 등 실질적인 서비스(2.1%)가 가장 필요한 것으로 응답하였다. 아울러, 홈페이지 만족도 점수와 관련하여 건의사항을 중복응답으로 수렴한 결과, ‘사용 환경(디자인 및 카테고리 구성 등) 개선 필요’에 대한 내용이 13.2%로 많았으며,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디자인 개편이 진행되었다.도출된 주요 개선 사항을 바탕으로 각 언어권별로 선호 콘텐츠를 메인화면에 노출하고 쉽게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하였고, 속도 개선을 위해 플래쉬 이미지를 자제하고 언어권별 성향을 반영하면서도 서울 공식 관광홈페이지로서의 통일된 이미지를 유지할 수 있도록 했다. 갈수록 중요성이 강조되는 모바일을 통한 관광정보 안내를 위하여 PC웹과의 콘텐츠 연동을 강화하여 모바일웹도 새롭게 개편하였다. 스마트폰, 태블릿 PC 등 신규 모바일 기기의 사용자가 많아짐에 따라 관광 PC웹과 동일한 콘텐츠 내용을 모바일을 통해 쉽게 즐길 수 있도록 화면구성을 새롭게 바꾸었다.또한 PC웹의 구성과 통일성을유지하여 각 어권별 선호 콘텐츠를 메인화면으로 간결하게 보여주며, 검색창과 메뉴바를 상단으로 정리하여 빠른 콘텐츠 확인을 유도한다.보다 쉬운 모바일웹 이용을 위한 QR코드를 통해서도 접속이 가능하다.국문 PC웹을 통해서는 서울시민들이 직접 참여하는 ‘나만의 추천명소 이벤트’를 진행하며, 의견을 받아 새로운 관광 콘텐츠 제작에 반영할 예정이다. 서울시 구본상 관광과장은 “이번 온라인 관광서비스의 본격적인 업그레이드로 국내외 관광객의 서울정보 접근성이 한층 높아졌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하면서 “앞으로는 설문조사, 실시간 댓글달기 이벤트 등 실제 수요자들의 의견을 수렴하는 공간으로의 역할을 강화하여 꼭 필요한 관광정보를 빠르게 제공하도록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