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세종미술관 기획전시 ‘판화 오디세이’ 연계 다채로운 판화 체험 프로그램 진행
판화에 대한 친근감을 높이고 직접 경험할 수 있는 판화 공방 재현 세종문화회관, '판화 오디세이' 전시와 연계한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 제공
[서울시티=김청월 기자] 세종문화회관(사장 안호상)은 오는 11월 12일부터 2025년 1월 5일까지 세종미술관 1관과 2관에서 기획전시 <판화 오디세이>를 개최한다. 이번 전시는 판화의 역사와 현대적 의미를 탐구하는 기회를 제공하며, 관람객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다채로운 체험 프로그램을 마련하여 가족과 친구들이 함께 즐길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세종문화회관 미술관에서 열리는 이번 전시는 관람객이 판화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판화 전문 연구기관인 PARC(Print Art Research Center)와 협력하여 판화 공방을 재현한 특별 존을 마련하였다. PARC는 ‘판화와 복수 예술 작품을 제작하고 연구하는 센터’를 모토로 미국에서 최고 사양의 판화 기자재를 구비하여 설립한 공방으로 아시아 최고의 판화 장비와 시설을 갖추고 있다. 이번 <판화 오디세이> 전시를 위해 전시관 공간 내부에 특별 존을 마련하여 PARC 공방에서 판화를 제작하는데 실제로 사용하는 대형 동판 프레스, 종이함, 종이 건조대, 브레이어, 쇠 브러쉬 등 다양한 도구들로 판화 공방을 그대로 재현하였다. 실제 판화 제작에 쓰이는 도구를 직접 눈으로 보고 경험해보는 의미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전시와 더불어 체험 프로그램도 운영된다. 사전 예약을 통해 진행되는 '드라이포인트 체험'과 ‘실크스크린 체험’에서는 판화 작가의 지도 아래 다양한 판화 기법을 배우고 직접 자신의 작품을 제작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참가자들은 판화의 매력을 몸소 느끼며, 창작 과정을 경험할 수 있다. 이외에도 상시 프로그램으로 ‘크리스마스 오너먼트 제작 체험’과 ‘일상 속 볼록판화 스템프 엽서 만들기 체험’이 준비돼 있다. 이 프로그램은 가족, 연인, 친구들이 함께 참여할 수 있으며, 교육적 경험과 더불어 창작의 즐거움을 선사한다. 방학 기간 동안 교육적이고 창의적인 체험을 통해 판화의 세계를 더욱 가까이에서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체험 프로그램은 별도의 예약 없이 상설로 운영하는 체험과 사전 예약제로 운영하는 특별체험으로 구분된다. 상설체험은 체험 예약을 하지 않고도 전시관에서 바로 체험이 가능하며 동시간대 최대 15명이 참여 가능하다. 체험은 <일상 속 볼록판화 스템프 엽서 만들기> 체험과 <크리스마스 오너먼트 제작> 체험이 있다. <일상 속 볼록판화 스템프 엽서 만들기> 체험은 일상 속에서 발견할 수 있는 볼록판화 ‘찍어내기’ 과정을 스템프를 통해 체험하고 엽서를 완성하는 체험이고 <크리스마스 오너먼트 제작> 체험은 판화기법을 활용하여 연말 나만의 크리스마스 오너먼트를 제작하는 체험이다. 체험비는 2,000원~10,000원.
특별체험은 총 12회(회당 12명) 운영되며 사전 예약제이다. 예약은 네이버를 통해 가능하다. 특별체험은 총 4가지인데 1가지는 동판화 기법인 ‘드라이포인트’를 활용한 체험이고 3가지는 ‘실크스크린 기법’을 활용한 다양한 제작 체험이다.
<드라이포인트 판화 체험 – 나만의 작품 만들기>는 11월 23일(토), 11월 24일(일) 오후 2시에 총 2회간 진행한다. 동판화 기법인 ‘드라이포인트’를 활용해 나만의 작품을 완성하는 이색적인 체험. 참가자는 동판 위에 직접 작업하고, 프레스기로 찍어 최종 작품을 만들어 볼 수 있다. 판화 전문가의 지도 아래 전통 판화 기법을 배우며 창작의 즐거움을 느끼는 소중한 시간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14세 이상 참여 가능하다.
<실크스크린 판화 체험>는 12월 7일(토), 12월 8일(일), 12월 21일(토), 12월 22일(일), 1월 4일(토), 1월 5일(일)에 실크스크린 기법을 활용하여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각 주차마다 특별한 테마로 진행되어 가족과 친구들과 함께 소중한 기념품을 만들어볼 수 있다. 프로그램 시간은 토요일과 일요일 오전 11시, 오후 2시로 다양한 시간대가 마련되어 있어 자신의 일정에 맞춰 원하는 프로그램을 신청할 수 있다. 매주 주말마다 다른 테마로 진행되므로, 여러 번 참여하여도 매번 새로운 경험을 할 수 있을 것이다.(전체 연령 참여 가능)
세종문화회관은 이번 <판화 오디세이> 전시와 함께 관람객이 직접 판화의 세계를 체험하며 창작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기회를 다채롭게 제공하고자 하니 다양한 판화 체험 프로그램을 통해 가족과 친구들과 함께 소중한 기억을 만들어보길 바란다. 자세한 사항은 세종문화회관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전시는 세종미술관 1관과 2관에서 오전 10시부터 오후 7시까지 관람할 수 있으며, 입장은 오후 6시까지 가능하다. 관람료는 성인 5,000원, 청소년 3,000원, 어린이 2,000원이다. 체험에 참여할 경우 전시는 무료로 관람할 수 있다. 전시 기간 중 휴일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