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이번 주말 나들이, 드론축구・AI 방탈출 즐길 수 있는 '서울퓨처랩' 어때요?''

19.(토), 마곡광장・서울퓨처랩 체험관서 '2024 미래기술 놀이터' 열려…시민 무료참여 올해는 로봇 특강, 단체 닌텐도 게임 등 새롭게 즐겨…12개 실외 부스서 드론축구, AI포토 등 체험

2024-10-16     선정진 기자

[서울시티=선정진 기자] 화창한 가을맞이 나들이로, 가족, 연인, 친구와 함께 로봇, 드론, VR‧AR 등 다양한 체험이 함께하는 미래기술 놀이터에서 즐겨보면 어떨까.

서울시는 시민 누구나 AI, 로봇 등 각종 미래기술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행사인 ‘2024 서울퓨처랩 축제 : 미래기술 놀이터’를 19일(토) 오전 10~17시, 강서구 마곡광장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지난해 3월 개관한 서울퓨처랩은 시에서 만들어 운영하는 첫 4차 산업혁명 체험센터로, ▴퓨처교육관 ▴뉴테크체험 1관·2관 등 총 3개의 공간에서 메타버스·로보틱스·자율주행·인공지능(AI) 4개 주제의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올해 9월 기준 서울퓨처랩에는 약 3만 8천 명의 시민들이 찾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지난해 약 1만 8천 명이 찾은 ‘서울퓨처랩’을 더 많은 시민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몇 가지 사항을 개선한 것이 주효했던 것으로 풀이된다. 먼저, 일부 참여 프로그램 시간 단위를 2시간에서 1시간으로 변경하고 라운딩 체험을 수시 운영해 동시에 수용할 수 있는 인원을 대폭 확대했다. 

프로그램 다양화를 꾀하는 한편, 참여자 관리도 강화했다, 신기술 특강을 확대하고, 직장인 야간 체험, 가족 체험 교실 등을 만나볼 수 있으며, 노쇼로 인한 실제 참여자의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2회 이상 노쇼자에 대해 2개월 이용 제한을 뒀다.

올해는 팝업 체험으로 선보이는 ①인공지능 코딩 로봇과 함께하는 특강(AI시스템 : 스마트 도어 만들기, 특강만 19~20일 양일 진행)과 ②단체 닌텐도 스위치 게임(10/19) ③퓨처월드 보드게임(Open the 퓨처월드 10/19) 등을 통해 새로운 재미를 선사한다.

드론 축구 (출처=서울시 경제실)
메타버스 크리에이팅  (출처=서울시 경제실)

또한, 기존에 상시 운영 중인 10개 정규 프로그램(실내)과 유아부터 성인까지 체험할 수 있는 실외 부스체험 12개가 마련됐다. 부스에서만 체험 가능한 프로그램으로는 ① 공 모양의 드론을 활용한 <드론 축구>, ② 포토부스에서 자신의 사진을 찍으면 홀로그램으로 변환된 포토카드를 출력할 수 있는 <AI 포토>, ③ VR기기를 착용하고 복싱, 양궁 등 스포츠를 가상 세계에서 체험할 수 있는 <VR 스포츠>, ④ 증강현실을 활용한 미술 놀이, 미로 게임 <AR 놀이터>와 ⑤ <3D 프린팅 펜 체험> 등이 있다.

3D펜 부스 체험 (출처=서울시 경제실)
인공지능 방탈출 (출처=서울시 경제실)

부스 체험 프로그램은 당일 현장 접수를 받으며, 실내에서 진행되는 12종 체험과 단체 닌텐도 게임을 하는 ‘스위치 매치’는 서울시 공공서비스예약 누리집(yeyak.seoul.go.kr)을 통해 사전예약을 하면 된다.

「서울퓨처랩 축제 : 미래기술 놀이터」에 대한 기타 자세한 사항은 서울퓨처랩 누리집(www.seoul.go.kr/gov/futurelab/) 및 인스타그램(www.instagram.com/seoul.fulab)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병철 서울시 경제정책과장은 “4차산업 기술을 접목해 여러 놀이 체험을 제공하는 서울퓨처랩 축제를 통해 미래기술에 관심 있는 시민 누구나 상상력을 키우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