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 L. 고어앤어소시에이츠(W. L. Gore & Associates, Inc., www.goremedical.com)(이하 Gore)가 오늘 ‘2015 연례 혈관학회‘(2015 Vascular Annual Meeting)에서 ’고어 글로벌 혈관 내 대동맥 수술 등록 연구‘(Gore Global Registry for Endovascular Aortic Treatment, 약칭 GREAT)의 중요 업데이트 정보를 공개할 예정이라고 발표했다. 현재까지 3000명 이상의 환자가 GREAT에 이름을 올렸다. 이는 실제 현장에서 진행되는 혈관 등록 연구 중 가장 큰 규모로, 보고된 데이터의 정확성을 보장하기 위해 적극적인 모니터링과 확인이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GREAT에 등록한 환자 데이터는 로스 밀너(Ross Milner) 시카고대학 메디컬센터 혈관수술 펠로우십 프로그램 부국장이자 대동맥 질환 센터 공동센터장 겸 외과교수와 데니스 R 게이블(Dennis R. Gable) 텍사스 혈관 어소시에이츠(Texas Vascular Associates) 베일러 플레이노 심장병원(Baylor Plano Heart Hospital) 흉부대동맥 질환센터 혈관수술 책임자 겸 공동국장(MD, FACS)이 ‘혈관 라이브’(Vascular Live)에서 발표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게이블 박사는 “이처럼 대규모 환자군을 장기간 추적하는 능력은 실로 대단한 것”이라며 “GREAT와 다른 등록 연구의 차별점이 여기에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 샘플은 환자 치료 성과를 측정할 수 있는 전례 없는 기회를 제공한다”며 “이를 통해 대동맥 질환의 혈관 복구를 꾸준히 개선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번 프리젠테이션에서는 특히 ‘GORE®EXCLUDER®AAA 관내 인공삽입물’의 뛰어난 성능을 뒷받침하는 데이터를 중심으로 GREAT의 구체 성과와 두드러진 결과를 조명하게 된다. 무봉합 시술을 지원하는 ‘GORE®EXCLUDER®장치’에는 뒤틀림이나 폐색을 예방하도록 설계된 완전 지원형 스텐트가 갖춰져 있다. 이번 발표는 다수 동맥류재건술(EVAR) 장치에 대한 메타 분석을 제시한다. 이에 따르면 ‘GORE EXCLUDER 장치’ 사지가 1~3년 사이에 폐색 발생률이 가장 낮은 것으로 분석됐다. 또한 GREAT 환자 중 14.3%의 대동맥 분기관이 16mm 이하였으며 폐색, 압착, 균열, 이탈 또는 뒤틀림이 나타나지 않았다. 이 발표는 또한 모든 B타입 절개를 치료하기 위해 의사가 ‘적응형 GORE®TAG®흉부 관내 인공삽입물(Thoracic Endoprosthesis)’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통찰도 제공할 예정이다. 모든 B타입 절개 치료를 통해서는 수술 중 장치와 관련된 심각한 상황이 보고되지 않았으며 이탈, 균열 또는 압착이 일어나지 않았다.

미국 내 GREAT 공동 주 연구자를 맡고 있는 밀너 박사는 “장치 구축, 소재, 스텐트 디자인 모두가 대동맥 수술 결과 전반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말했다. 그는 “GORE EXCLUDER 장치는 17년 이상 검증된 성과를 낸 가운데 이탈 및 균열률이 0%였으며 1, 3, 4 타입에서 혈관누출 비율도 대단히 낮았다”며 “이 같은 성과는 그 중요성을 입증한다”고 강조했다.

GREAT는 고어가 임상 관행과 환자 예후를 증진하기 위해 벌이고 있는 시판 후 조사와 장치 장기 성능 모니터링 활동의 일부다. 2010년 8월부터 GREAT는 최소 침습 GORE® TAG® Thoracic Endoprosthesis, Conformable GORE® TAG® Thoracic Endoprosthesis, GORE® EXCLUDER® AAA Endoprosthesis, GORE® EXCLUDER® AAA Endoprosthesis featuring C3® Delivery System을 비롯, 가장 최근에는 GORE® EXCLUDER® Iliac Branch Endoprosthesis 등으로 치료해온 환자들에 관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있다. 최대 300여개 도시에서 총 5000여명의 환자들이 등록했으며 이들에 대한 치료 결과는 10년간 추적된다. 이 등록은 환자 치료 기간과 치료 후 방문 동안 성과를 추적한다. 수술 및 임상결과 외에도 사용된 장치, 치료 적응증, 환자 인구 통계 및 병력 등의 정보가 수집된다.

라이언 다케우치(Ryan Takeuchi) 고어 대동맥 부문장은 “환자 치료 성과 개선은 의사들과의 협력에서 최우선 순위”라며 “GREAT는 분석을 위한 귀중한 플랫폼을 제공함으로써 글로벌 혈관 커뮤니티에 기여하는 한 축”이라고 설명했다.

고어는 35년여간 복잡한 의료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창조적인 치료 해법을 개발해 오고 있다. 이 기간 동안 3500만여대 이상의 혁신적인 고어 의료기가 이식돼 생명을 살리고 삶의 질을 향상시켰다. 고어의 광범위한 제품 군에는 혈관 이식, 흉부내 기기와 개입형 기기, 탈장 및 연조직 재건용 의료용 메시, 주요선 강화소재, 혈관, 심장, 일반수술용 봉합선 등을 망라한다. 고어는 1984년부터 ‘일하고 싶은 최고의 직장 100위’에 든 손꼽히는 기업이다. 자세한 정보는 웹사이트 www.goremedical.com 참조.
 

저작권자 © 서울시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