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소비자연맹(www.kfco.org, 이하 ‘금소연’)은 소비자에게 합리적인 보험 선택을 위한 개별 보험사 정보를 제공하기 위하여, 2014년 12월말 현재 14개 손해보험회사의 경영공시자료를 비교 분석하여 “2015년 좋은 손해보험회사 순위”를 공개하였던 것으로 전해졌다.

평가 결과 1위는 삼성화재, 2위 농협손해, 3위 현대해상이며, 삼성화재는 13년째 부동의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농협화재는 전년에 이어 2위를 유지했고 현대해상은 전년 4위에서 3위로 올라섰으며, 전부문에서 하위로 평가된 MG손해와 롯데손해가 최하위권에 머물렀던 것으로 알려졌다.

전부문 골고루 좋은 성적을 거둔 삼성화재가 부동의 1위를 차지하였고, 2012년 독립손해보험사로 출범한 농협손해가 기존의 대형 손보사들을 제치고 2위를 차지하였고, 현대해상이 3위를 차지하였다.

동부화재는 전년 종합평가 3위에서 4위로 떨어졌으며, AXA손해는 전년 8위에서 12위로 하락했음, MG손해는 소비자성, 건전성에서 최하위를 기록하며 최하위권에 머물렀다.

손해보험사 안정성 평가 순위는 삼성화재가 1위를 차지 했으며, 이어 메리츠화재가 2위, 동부화재가 3위를 차지하였으며, 지급여력비율은 삼성화재가 375.11%로 가장 높았고 이어 ACE손해(281.91%), AIG손해(233.79%) 순으로 높았으며, AXA손해는 105.16%로 가장 낮은 비율을 보였다.

삼성화재 책임준비금은 41조 4,831억원으로 업계 전체중 29.2%를 차지하고 있고, 삼성화재, 현대해상,동부화재, LIG손해 4개사의 책임준비금 점유율은 72.8%이다.

손해보험사 소비자성 평가는 인지, 신뢰도에서 1위를 차지한 삼성화재가 1위를 차지했고, 이어 동부화재, 메리츠화재가 2,3위를 각각 차지했으며, MG손해가 최하위를 기록하였다. 10만건당 민원건수는 농협손해가 8.8건으로 가장 적었으며, 이어 ACE손해가 20.6건으로 낮음. 반면 MG손해가 42.7건으로 민원건수가 가장 많았으며, 이어 AXA손해가 37.6건으로 높게 나타났다.

불완전판매비율은 AXA손해가 0.02%로 가장 낮았으며, 이어 농협손해가 0.1%로 낮음, 반면 LIG손해가 0.65%로 전년에 이어 가장 높았으며 이어 현대해상이 0.55%로 높은 수치를 나타냄.

손해보험사의 건전성 순위는 AC생명이 1위에 선정되었으며 이어 농협손해가 차지하였고, 반면에 MG손해가 최하위를 차지하였다. 위험가중자산비율은 업계 평균이 48.24%로 전년보다 0.54%P 증가했으며, 22.36%를 보인 ACE아메리칸이 가장 낮은 것으로 조사되었고, 롯데손해가 60.95%로 가장 높았다.

손해보험사의 총 당기순이익은 전년 1조 2,309억원에서 1조 6,971억원으로 4,662억원 증가했으며, 삼성화재가 7,966억원으로 업계이익의 46.9%를 점유하고 있고, 뒤를 이어 동부화재가 4,003억원, 현대해상이 2,333억원으로 3개사 합계가 전체의 84.3%를 차지하였다.

적자를 기록한 회사는 3개사로 MG손해가 906억원, AXA손해가 344억원, 더케이손해가 77억원으로 적자를 기록했다.

총자산수익율(ROA)은 업계 평균은 0.90%로 전년 0.67%대비 0.23%P 증가했으며 AIG손해가 10.08%로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했으며, 이어, ACE손해가 6.36%로 높은 반면, 마이너스를 보인 회사는4개사로 MG손해가 5.06%,AXA손해는 4.52%, 더케이손해가 2.12%로 나타났다.

운용자산이익율은 업계 평균이 3.70%로 동부화재가 4.42%로 가장 높았으며, 이어 메리츠화재가 4.36% 순이며 AIG손해가 1.86%로 가장 낮은 이익율을 보였다.

좋은손해보험사 평가는 소비자에게 올바르고 정확한 보험사 선택 정보를 제공하고, 보험회사의 개별 결산 공시자료를 종합 분석하여 소비자에게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여, 보험사간 상호 건전한 경쟁을 유도하여 보험소비자에게 이롭게 하고, 더불어 보험산업의 건전한 발전에 기여하고자 2003년 처음평가이래 13년째 시행중이다.

평가부문은 보험소비자가 보험사 선택 시 고려해야 할 중요한 사항을 안정성(40%), 소비자성(30), 건전성(20%), 수익성(10%) 등 4대 부문으로 나누고 이 4대 부문별로 가중치를 달리 주었다.

이 순위 보험소비자의 보험사 선택에 객관적인 평가자료로서 좋은 평가를 받고 있으며, 이번에 발표한 순위정보는 경영공시자료를 기초로 한 계량자료의 순위 정보이며, 민원처리, 서비스 만족도 등 비계량 정보는 포함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금소연 이기욱 사무처장은 “이번 손해보험사 평가순위는 소비자들이 보험을 가입할 때 좋은 선택 정보로서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 최고의 컨슈머 리포트로서 활용할 수 있는 자료로, 모집자의 권유나 연고에 의한 선택보다는 객관적 지표를 가지고 본인 스스로 보험사를 선택하는 것이 올바른 보험사 선택 방법”이라고 말했다.

이 보도자료는 금융소비자연맹사이트(http://www.kfco.org)에 수록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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