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험실 정보 관리 시스템(LIMS : Laboratory Information Management Systems) 시장은 높은 비용과 긴 수명으로 인해 지난 10년간 큰 성장을 하지 못했다. 하지만 앞으로 몇 년간 클라우드 기반 솔루션들이 도입되어 비용 절감과 특정 실험실들에서 요구되는 설정 기능들이 향상되면서, 이 성숙 단계에 접어든 LIMS 시장에 다시 한번 활기가 불 것으로 기대된 것으로 전해졌다.

프로스트 앤 설리번 한국지사가 발표한 ‘미국의 LIMS 시장 분석 보고서(Analysis of the US LIMS Market, http://bit.ly/1QKchmp)’에 따르면, 2014년 해당 시장 수익은 2억 1,840만 달러로 2018년에는 2억 5,070만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측됐던 것으로 알려졌다.

특정 산업과 관련해 어떠한 변화에도 적응할 수 있는 시스템을 제공하는 것이 미국 LIMS 시장 고객층을 넓히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실험실마다의 세세한 요구들을 만족시키다 보니 표준화와 맞지 않은 제품들을 배포하게 되고 비용이 증가되면서, LIMS 솔루션에 대한 실사용자들의 투자를 억제시켜 왔다.

프로스트 앤 설리번 헬스케어 산업부의 애이쉬 비벡카난단(Aish Vivekanandan) 연구원은 “LIMS 도입을 권장하기 위해서는 판매업체들이 특정 요구들에 의해 별로 필요하지 않은 기능들을 지닌 제품보다는 유연성을 지닌 소프트웨어를 제공해야 한다. 실험실 통합과 더 용이해진 데이터 접근성과 친사용자 분석이 가능한 시스템 역시도 반드시 구축해야 한다.”고 전했다.

이런 과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고객들은 더욱 저렴해진 차세대 클라우드 기반과 그리고 씬-클라이언트(thin-client) 시스템으로 눈을 돌리고 있다. 실제로 클라우드-네이티브 솔루션은 데이터나 기능, 구성 능력면에서 유연성이 높아 LIMS에 일대 변화를 불러올 수 있다.

비벡카난단 연구원은 “LIMS와 클라우드-네이티브 모델과의 통합이 일반화 될 것이다. 이 같은 추세는 가격 경쟁을 위해 실험실들이 원격으로 다중 사용자와 다중 기기 기능들에 접근하는데에 이 통합 시스템을 활용하는 것이 크게 작용하는데서 비롯된다. 결국 특정 프로세스에 독점 소프트웨어를 배포하는 업체들은 오픈 소스, 웹 기반의 클라우드-네이티브 공급업체들에게 고객들을 뺏길 수 있다.”고 말했다.

프로스트 앤 설리번(Frost & Sullivan)은 고객의 성장 가속화를 위해 협력하는 '성장을 위한 파트너’로, TEAM Research 및 Growth Consulting, Growth Team Membership 프로그램을 통해 고객이 효과적인 성장 전략을 수립, 평가 및 실행하는 성장위주의 문화를 창조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프로스트 앤 설리번은 50년 이상의 경험을 활용하여 6대륙 40개 이상의 사무소에서 1,000여 개 글로벌 기업, 새로운 비즈니스 분야 및 투자계와 협력하고 있다. ‘프로스트 앤 설리번 성장 파트너십’ 프로그램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홈페이지(http://www.frost.com)를 참조하면 된다.

저작권자 © 서울시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