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당융합형 우리동네키움센터 외부 전경 모습
사당융합형 우리동네키움센터 외부 전경 모습

  동작구(구청장 박일하)가 방과 후 초등학생 돌봄시설 ‘사당 융합형 우리동네키움센터’(사당로20나길 25, 1층)가 이달 11일 개원한다. ‘우리동네키움센터’는 초등학생 방과 후 돌봄 사각지대를 없애기 위해하교 후나 학원등·하원 틈새시간을 안전하고 즐겁게 보낼 수 있도록 마련된 공적 돌봄 공간이다.

이번에 개소하는 ‘사당 융합형 우리동네키움센터’는 259㎡ 중규모로 동적 놀이 공간, 창의체험 활동실, 시청각 교육실, 다락방 형태의 쉼 공간으로 구성됐으며 일반형 키움센터와 달리, 무료급식제공, 평일야간 및 토요일 운영으로 틈새 돌봄을 강화했다.

사당융합형 우리동네키움센터 내부 모습
사당융합형 우리동네키움센터 내부 모습

특히 융합형 센터장은 지역돌봄조정관으로 마을돌봄자원을 조정·연계해 일반형과 거점형 키움센터를 상호연계 보완하는 역할을 한다. 센터는 돌봄교사가 상주하며 아이들의 숙제·독서 활동 등을 지도하며, 아동주도PBL(Project-based learning)을 통해 아이가 원하는 활동을 스스로 계획하고 실현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또 돌봄이 필요한 초등학생 누구나 마음껏 쉬고 뛰어놀며 요리활동, 보드게임 다양한 프로그램도 운영 할 예정이다. 센터 이용시간은 학기 중 평일 오전 12시 ~ 오후 8시 (토요일 이용 시 센터 문의), 방학 중 오전 8시 ~ 오후 8시며, 정기돌봄 월 5만원, 일시돌봄 일 2,500원에 이용할 수 있다.

사당융합형 우리동네키움센터 내부 모습
사당융합형 우리동네키움센터 내부 모습

우리동네키움포털(https://icare.seoul.go.kr/icare/index.do)사이트를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이용관련 궁금한 점은 센터(02-2088-5993)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김인숙 아동청소년과장은 “사당지역에 평일 야간·토요일에도 운영되는 키움센터 조성에 따라 돌봄 사각지대를 더 촘촘히 메울 수 있을 것”이라며 “초등 돌봄 수요를 고려해 지역별로 균형있게 확충해 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