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구원(원장 서왕진)은 10월 18일(금)부터 2019년 하반기「작은연구 좋은서울」사업 공모를 진행한다.

「작은연구 좋은서울」은 시민이 서울시정과 일상생활에 대한 다양한 주제를 직접 발굴하고, 생활현장에서 연구를 수행하여 정책을 건의하는 서울연구원의 대표적인 시민참여 연구사업이다. 지난 2012년부터 현재까지 207개의 연구사업을 지속적으로 지원하여 시민의 참신하고 다양한 정책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있다.

서울시정에 관심 있는 시민, 단체 누구나 공모에 참여할 수 있다. 신청기간은 10월 18일(금)부터 11월 7일(목) 오후 6시까지이며, 서울연구원 누리집(www.si.re.kr)을 통해 지원이 가능하다. (문의 : 서울연구원 담당자 02-2149-1125)

「작은연구 좋은서울」사업의 공모분야는 연구과제와 연구모임 분야로 나누어진다. 연구과제는 최종 결과물로 정책제안이 포함된 연구보고서를, 연구모임은 정책제안이 포함된 다양한 형태(영상, 정책 제안집, 정책 매뉴얼, 웹진 등)의 결과물을 제작해 제출하면 된다.

서울연구원 누리소통망(www.facebook.com/SeoulInstitute) 공모를 통해 선정된 2019년 하반기 기획주제는 ‘갈등 없는 서울 만들기’이다. 서울시 내 지역, 세대, 성별, 빈부, 국적, 문화 등 점점 심각해지고 다양해져 가는 갈등을 찾아보고, 이를 해소하여 간극을 줄일 수 있는 아이디어를 제안하면 된다.

응모작 중 총 12개(연구과제 9개, 연구모임 3개)를 선정할 예정이며, 기획연구과제는 800만 원, 자유연구과제는 500만 원, 연구모임은 300만 원까지 지원한다.

선정된 지원사업자는 서울연구원의 해당분야 연구진과 함께 논의하고 소통하여 연구를 수행한다. 착수·중간발표회를 통해 연구수행 과정을 공유·점검하고, 최종발표회에서는 연구결과와 정책 제안을 시민에게 공개한다. 2019년 하반기「작은연구 좋은서울」사업 선정결과는 11월 중 서울연구원 누리집(www.si.re.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사업 참여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10월 25일(금) 오후 2시 서울연구원 대회의실에서 개최되는 2019 상반기「작은연구 좋은서울」결과발표회에 참석하면 알 수 있다. 10월 25일(금) 오후 2시에 개최되는 「작은연구 좋은서울」 결과발표회에서는 2019년 상반기에 선정된 12개의 연구사업에서 수행한 연구내용과 참신한 정책 제안 등을 많은 시민들과 공유한다.

서울연구원 서왕진 원장은 “우리의 일상의 변화를 위해 창의적인 시민연구자가 직접 삶의 현장에서 개선해야 할 점을 발굴하고, 개선 방안을 찾을 수 있도록 서울연구원에서 지속적인 지원을 할 것이다. 하반기「작은연구 좋은서울」사업 공모에 많은 시민의 참여 바란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