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6월 서울은명초등학교 화재 사고에서는 평소 학생과 교직원이 화재 대피 매뉴얼에 기반한 사전훈련을 통하여 습득한 방법대로 신속한 대피를 실시하여 단 한 명의 인명피해가 발생하지 않았다.

이와 관련하여 서울시교육청(교육감 조희연)은 지난 7월 각급 학교에 재난대비훈련 강화(7.1.) 및 화재발생 시 방화문(셔터)대피 방법 안전교육(7.18.)을 실시하도록 안내하였으며, 금번 9월 25일(수) ‘제412차 민방위의 날’에 모든 학교가 화재 대피훈련을 실시(8. 30.)하고 특히 방화문(셔터) 대피 교육을 병행하여 실시하도록 안내하였다.

방화셔터가 작동되면 비상구로 표시된 부분을 밀어 안전한 곳으로 대피

방화문(셔터)은 화재 발생 시 자동으로 작동하여 화재(연기) 확산을 방지하기 위한 효과적인 시설이지만 실제로 방화문(셔터)이 작동되어 갇혔을 때 탈출 방법에 대한 안내 및 교육이 이루어지지 않아 당황하여 안전한 곳으로 대피를 못 할 수도 있다.

화재 발생 시 문을 열고 대피, 화재 확산 방지를 위해 다시 문을 닫음

방화문(셔터)이 작동하였을 때 대피 방법은 비상구가 표시된 부분을 밀어 대피하거나 닫혀 있는 부분의 손잡이를 손을 대어 본 후 뜨겁지 않은지 확인하여 연 후 반드시 문을 닫고 신속히 대피하여야 한다. 서울시교육청은 이번 화재대피 훈련을 통해 학교에서 화재 발생 시 신속하게 안전한 곳으로 대피할 수 있을 것이며, 앞으로 지속적인 체험중심 안전교육 실시 및 훈련 매뉴얼을 제작·보급하여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노력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서울시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