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달러를 내세운 것이 고객들의 가격 인식에 영향 끼쳐

버거킹의 ‘사딸라’ 광고가 소비자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광고는 점원이 햄버거 세트의 가격을 안내하는 순간, 배우 김영철이 “사딸라, 사딸라!”를 큰소리로 반복해 외치는 내용이다.

버거킹 광고 속 "사딸라"를 외치는 배우 김영철 / 버거킹 공식 홈페이지 광고 캡쳐

‘사딸라’광고는 지난 2003년 종영한 SBS 드라마 '야인시대'의 한 장면을 패러디한 것이다. 버거킹 광고를 통해 배우 김영철은 제2의 전성기라는 평가를 받고 있으며 버거킹 또한 광고 속 올데이킹 메뉴가 론칭 9개월 만에 누적 1천만 개 판매 돌파라는 기록을 세우며 절찬리에 판매됐다.

소비자들이 열광하는 버거킹 광고에는 행동경제학의 원리가 숨어있다. 행동경제학이란 심리학과 경제학의 접경 부분을 다루는 학문으로, 인간이 완전히 합리적일 수 없다는 것을 ‘제한된 합리성(bounded rationality)’ 개념을 통해 보여준다. 행동경제학은 소비자들의 직관, 심리, 그리고 무의식 속에서 이루어지는 소비 패턴들을 설명하고 있다. 소비자의 심리를 잘 파악하여 그들이 인식하지 못하는 측면을 파고들어 행동을 유도한다.

버거킹 광고 속 1000원 추가 시 패티 두장 내용 / 버거킹 공식 유튜브 광고 캡쳐

버거킹 광고의 행동경제학 원리는 ‘4달러’에 있다. 소비자들은 가격에는 예민하지만 숫자에는 둔감하다. 버거킹이 광고에서 ‘달러’단위를 내세운 것은 행동경제학 관점에서 성공적이다. 대부분의 소비자들은 1달러가 약 1000원임을 알고 있다. 정확한 금액은 모르지만 누구나 ‘4달러’가 4000원과 몇 백원 정도일 것으로 예상한다. 명확하게 4천몇 백원인지 제시하지 않으면서도 동시에 소비자들에게 가격을 인지시킬 수 있다. 또한 소비자들은 4달러의 가격을 결코 비싸다고 느끼지 않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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