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의 대표적 베드타운인 동북권의 창동역 환승주차장 부지에 일자리‧문화산업 거점이자 산업생태계 기반이 될 핵심시설인 ‘(가칭) 창동 창업 및 문화산업단지’가 '23년 5월 들어선다.

지하철 1·4호선이 환승하고 향후 GTX-C도 지나가는 역세권 부지로, 최고 49층, 연면적 143,551㎡ 규모로 건립된다. 관련 기업 300개 입주 공간, 청년 창업‧창작공간 792실, 공연장, 회의장 등 문화집객시설 등이 조성돼 지역경제 활성화와 균형발전을 이끌어간다는 목표다.

창동‧상계 일대를 수도권 동북부 320만 일자리‧문화 광역중심지로 조성하는 서울시 「창동‧상계 신경제중심지 조성사업」의 핵심 거점시설 가운데 하나다.

서울시는 18일(수) 오전 10시 도봉구 창동 1-28 부지에서 ‘(가칭) 창동 창업 및 문화산업단지’의 착공을 알리는 기공식을 갖는다고 밝혔다.

이 자리엔 박원순 시장을 비롯해 김생환 서울시의회 부의장, 인재근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김선동 국회의원(자유한국당), 이동진 도봉구청장, 김창원 서울시의회 문화체육관광위원장, 김광수‧김용석‧송아량 서울시의회의원, 이태용 도봉구의회 의장, 김세용 서울주택도시공사 사장 등 유관기관, 기업체, 지역주민, 관계자 등 300여명이 참석한다.

‘창동 창업 및 문화산업단지’는 지하7층~지상16층의 문화창업시설, 지하7층~최고49층의 오피스텔로 구성된다. 두 건물은 서로 연결된 형태로 건립된다. 문화창업시설에는 창업 엑셀러레이팅 공간(약 2,500명 수용), 문화 관련 오피스 약 300개가 들어선다.

오피스텔에는 창업창작레지던스 공간 792실, 문화집객시설(서점, 문화집회시설, 상업시설), 주차장 1,236면 등이 들어선다.

두 건물 저층부에는 지역주민들을 위한 문화집객시설이 배치된다. 특히 지하 판매시설은 추후 조성되는 복합환승센터 및 서울아레나 등 주변시설과 직접 연결해 내·외부에서의 접근성을 높일 계획이다.

시는 음악‧최신 트렌드가 집약된 복합문화공간으로 '16년 4월 개장한 <플랫폼 창동 61>, 세대를 아우르는 동북권 창업‧일자리 거점으로 '20년 9월 준공 예정인 <세대융합형 복합시설>, 국내 최초의 콘서트 전문 공연장으로 '24년 문을 열 <서울아레나>와 연계해 이 일대를 동북권 신경제중심지로 견인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한편, ‘창동 창업 및 문화산업단지’ 조성사업은 국토교통부가 지원하는 ‘경제기반형 도시재생사업’이다. '18년 12월 영업인가를 받은 ‘서울창동창업문화도시재생위탁관리부동산투자회사(서울창동도시재생리츠)’가 추진 중이다. 주택도시기금과 서울주택도시공사(SH), 서울투자운용이 출자하고, 자금은 주택도시보증공사(HUG)가 보증해 민간융자를 실행할 예정이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창동 창업‧문화산업단지는 세대융합형 복합시설, 서울아레나와 함께 동북권 균형발전을 이끌어갈 새로운 창업·문화산업의 거점시설이다. 창업~인큐베이팅~상용화~소비시장이 연계된 선순환 산업생태계가 조성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이들 거점시설을 발판으로 창동‧상계 지역이 도심의 배후주거지에서 수도권 동북부 320만의 새로운 일자리‧문화의 신경제중심지로 탈바꿈하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