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교육청(교육감 조희연)은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와 한반도평화포럼이 주관하고, 서울특별시의회가 후원하는‘남북교육교류 대토론회’를 8월 29일(목) 14시에 서대문 프레이저 플레이스 센트럴에서 개최한다.

이번 토론회는 한반도 통일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갈등 요소를 최소화하고 통일 시대의 사회 통합에 기여하기 위하여, 그동안 기획․ 실행되었던 남북교류사례를 공유함으로써 향후 추진될 남북교육교류 활성화를 위한 기반을 조성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평화, 교류로 열다’를 대주제로 진행되는 이번 토론회는, 세부적으로 기조 강연, 세션별 주제 발표 및 종합토론으로 구성된다. 이종석 전 통일부 장관은 ‘한반도 평화시대의 남북교류’를 주제로 기조강연을 하는 한편, 세션1에서는 북한의 교육(정영철 서강대 교수), 남북교류 법과 제도의 현황과 문제점(김광길 변호사), 남북교류 거버넌스 구축과 과제(강영식 우리민족서로돕기 사무총장) 등을 주제로 남북교류사업에 대한 전반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자리가 마련된다.

세션2에서는 남북교육교류 현황, 시도교육청과 민간단체에서 실시되었던 남북교육교류 추진 사례 및 향후 계획을 들어보는 시간으로 구성되며, 종합토론에서는 세션별 주제발표를 바탕으로 발표자와 청중 모두가 참여하여 ‘향후 남북교육교류 사업 방향’을 모색하게 된다.

조희연 교육감은 환영사를 통해 “남북교류는 남북의 화해와 평화를 공고히 하는 것으로, 특히 교육교류는 통일의 씨앗을 심는 소중한 일”이라고 말하며 “한반도의 미래를 책임질 우리 학생들에게 만남과 어울림의 기회를 주는 것은 역사가 우리 세대에게 맡긴 가장 중대한 소명으로, 서울시교육청의 남북교육교류 사업이 남북한 교육교류의 마중물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서울시교육청은 ‘평화와 공존을 위한 남북교육교류 추진’을 중점 과제로 제시하여 평화교육 지원기구인 평화교육 협의체 운영, 교원-학생 남북교육교류 프로그램 개발, 평화교육 실천 학생동아리 및 교사연구회 운영 등의 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또한 서울시의회는‘남북교육교류활성화에 대한 조례’(황인구 의원 발의, 2019.7.18. 제정)를 제정하여 남북 교육교류 사업의 법적 기반을 마련한 바 있다.

서울시교육청은 이번 토론회를 계기로, 남북교육 관련 국내외 기관과의 다양한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향후 남북교육교류 사업의 내실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서울시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