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미국 대선정책으로 부각한 뉴욕시 그린뉴딜 정책이 서울시에 적용 가능성 모색을 위한 토론의 장을 마련했다. 서울시와 녹색서울시민위원회(공동위원장 윤정숙), 서울시에너지정책위원회(공동위원장 윤순진)는 공동으로 2019년 제1회 서울에너지포럼*을 6월 19일(수) 정동 프란치스코 교육회관에서 개최한다.

이번 포럼에는 국토연구원, 서울연구원, 한국에너지공단, 서울시에너지정책위원회, 서울시 녹색서울시민위원회 등 정부, 학계, 업계의 에너지관련 권위자들이 대거 참석하여 발표한다.

온실가스 감축, 일자리 확대, 불평등 해소를 추구하는 도시형 그린 뉴딜과 에너지 전환이라는 주제로서 미국 대선 정책으로도 부각된 바 있는 아젠다를 선정하여 새로운 지방정부의 비전과 필요성을 제시한다.

기조연설은 유종일 KDI 국제정책대학원 원장이 ‘전환적 뉴딜과 한국 사회 전환’ 이라는 주제 아래, 사람을 우선하고 포용하는 휴먼뉴딜과, 혁신의 메커니즘인 디지털 뉴딜, 그리고 지속가능한 그린 뉴딜로의 전환에 대하여 발표한다. 이어지는 발제에서는 미국 뉴욕의 그린뉴딜 정책과 서울시의 에너지 정책 적용에 대한 주제로서 에너지 자립도시, 서울에 맞는 비전과 핵심목표, 추진전략의 역할과 과제에 대해 심도있게 이야기할 예정이다.

아울러, 패널토론은 에너지효율화 및 정책 집행, 일자리 창출 등 사회적 가치가 동반되는 토론과 질의응답을 이어가며 뜻있는 시간을 가진다. 포럼에는 관련 전문가, 에너지분야 취업에 관심이 많은 청년, 시민 등 누구나 참석이 가능하며, 참가비는 없다.

윤순진 서울시에너지정책위원회 공동위원장은 “심각한 기후위기에 직면하여, 그린뉴딜의 대응방안과 에너지 전환이 세계적으로 추진되는 현시점을 감안해 볼 때, 이번 포럼이 에너지전환 요소들을 연결하여 새로운 접근방식으로 고민하고 해결해 나가는 첫걸음이 되기를 희망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이상훈 서울시 환경정책과장은 “에너지전환 시대에 더욱 중요한 이슈로 부각되고 있는 지속가능한 일자리 창출과 선도적인 지방정부의 역할에 대해 논의하기 위해 이번 포럼을 마련하였다.” 며 “관심있는 각계각층에 많은 시민이 참여하기를 기대한다.” 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서울시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