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30일 구산동 주민센터에서 교육이 진행되고 있는 모습

  은평구(구청장 김미경) 구산동(동장 김희령)에서는 5월 30일 통합사례 운영위원 및 사회복지담당 공무원을 대상으로 정신건강 역량 강화 교육을 실시하였다. 통합사례관리는 복합적이고 다양한 욕구를 가진 대상자에게 복지·보건·고용·주거·교육·신용·법률 등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지속적으로 상담 ·모니터링 해나가는 사업이다

최근 정신질환자에 의한 사건 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으며 사례관리 가구 중 취약계층의 정신적 문제를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아 정신건강에 대한 인식과 적절한 개입이 요구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구산동주민센터에서는 사례관리를 수행하는 사회복지담당 공무원과 지역 내 복지관, 학교, 병원, 경찰서 등 관계자들로 구성된 운영위원들의 역할의 중요성과 이들의 역량 강화를 위한 시간을 마련하였다.

교육은 조기정신증 지킴이란 주제로 약 15세에서 30세 사이의 연령층에서 뚜렷한 정신 증상이 나오기 전 약 2년에서 5년 동안 전구증상을 나타내는 시기를 일컫는 조기정신증을 다루었으며 그 원인, 조기진단과 개입방법, 정신증에 대한 생각 및 경험을 나누며 실무자들의 인식과 역할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생각할 수 있었다.

구산동 김희령 동장은 “앞으로도 다양한 분야의 업무역량 강화 교육을 통해 사회복지담당 공무원이 찾아가는 동주민센터로 발굴· 관리되는 복지대상자 특성을 정확히 파악하고 문제를 해결하도록 지원함으로 맞춤형 복지 실현에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서울시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