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교통공사(사장 김태호)는 서울지역 노인복지관을 방문해 어르신들에게 지하철 이용 시 지켜야 할 안전수칙 등을 알리는 ‘찾아가는 지하철 안전교육’을 확대 실시한다고 밝혔다. 지난해 704명에서 올해는 1,500명 이상을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하는 등 규모를 늘린다.

공사는 지난해 7월부터 사단법인 서울시노인종합복지관협회와 함께 해당 교육을 2년 째 실시 중이다. 교육 내용은 어르신 지하철 안전사고 유형과 현황, 지하철 이용 시 안전수칙 및 주의사항, 음주 후 지하철 탑승 위험 강조, 안전수칙 미준수로 인해 치료비 지급 불가한 사례 등이다.

교육을 진행하고 있는 고객안전처 유제평 차장은 평소 취미가 판소리인 점을 살려 교육을 이끌어가고 있다. “‘사철가’ ‘쑥대머리’ 등을 교육 시작 전 한 곡조 선보이면, 분위기도 살고 어르신들께서 집중해서 교육을 받으신다.”고 유 차장은 말했다.

‘어르신 대상 찾아가는 지하철 안전교육’ 실시 사진

교육을 받은 어르신들의 반응도 좋다. 지하철 안전교육에 참석한 한 어르신은 “지하철 안전교육을 처음으로 받았는데 정말 중요한 교육을 받았다.”며, “앞으로 나 자신부터 지하철을 안전하게 이용해야겠다는 다짐을 하게 되었다.”고 높은 만족감을 보였다.

고령화시대로 접어들면서 서울 지하철을 이용하는 65세 이상 고령승객은 증가하는 추세다. 공사는 지난 3년 간 발생한 안전사고를 분석한 결과, 전체 사고 건수는 2016년 691건에서 2018년 595건으로 감소하였나 어르신(60대 이상) 사고 비중은 45.6%에서 46.2%로 소폭 증가했다고 밝혔다. 유형별로는 무리한 승하차로 출입문에 끼이거나 발빠짐, 급하게 계단이용 발을 헛디뎌 넘어짐, 에스컬레이터에서 걷다가 넘어짐, 힘에 버거운 손수레 휴대 등 안전수칙을 지키지 않아 발생한 사고가 많다.

김태호 서울교통공사 사장은 “어르신들이 지하철을 이용하시면서 안전수칙을 지키지 않게 되면 자칫 큰 부상으로 이어질 수 있어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교육이 중요하다.”며, “어르신들께서 안전사고의 심각성을 알고 안전습관을 생활화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열의를 갖고 소통하면서 교육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