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천구(구청장 유성훈)가 청소년 스스로 자원봉사를 기획·실행·평가하는 ‘청소년 프로젝트 자원봉사단’ 4기를 3월 18일부터 27일까지 공개 모집한다.

  모집인원은 30명 내외로, 금천구 거주 중·고등학생은 누구나 개별 신청 가능하다. 중·고등학교장 추천도 받는다. 참가자는 서류 및 면접심사를 거쳐 최종 선발된다. 올해 4월부터 시작해 10월까지, 총 7개월 봉사활동을 진행한다.

참가를 희망하는 청소년은 금천구청 홈페이지(www.geumcheon.go.kr) ‘금천소식’ 및 자원봉사센터(gcvc.seoulvc.kr) ‘공지사항’에서 신청서식을 내려 받아 담당자 이메일(namusong@geumcheon.go.kr)로 신청하면 된다. 청소년 M.V.P (My Volunteer Project) 자원봉사단은 청소년들이 지역의 문제를 탐색하고 해결하는 봉사활동을 직접 기획해서 실행한다.

4기 단원들은 ‘지역 봉사활동’, ‘자연 환경보호 활동’, ‘지구촌 문제 캠페인 활동’ 각 주제에 따라 그룹별 봉사학습 프로젝트를 실시한다. 그룹은 5인 1조로 구성되며, 3회 프로젝트 봉사활동에서 총 8회 모임을 진행해야 한다. 구는 지난해와 달리 기존 프로젝트 봉사활동을 2회에서 3회로 늘려, 봉사활동의 기본 요소인 자발성과 주도성을 강화했다. 또, 기존 1~3기 수료생을 4기 멘토(리더)로 선발해 지속적 활동을 유도 할 계획이다.

4기 단원에게는 참여한 시간만큼 자원봉사 시간이 인정된다. 수료생들 중 우수 그룹에게는 ‘구청장상’을 수여한다. 한편, 청소년 M.V.P 자원봉사단은 2016년 47명, 2017년 26명, 2018년 25명이 총 98명이 활동했다. 특히, 지난해 소아암환우 돕기 플래시몹, 안중근의사 기념 캠페인 등 다양한 형태의 봉사활동을 추진했다.

유성훈 금천구청장은 “이번 봉사활동 과정을 통해 청소년들에게 자기 주도적 봉사활동 동기를 부여해 독립적이고 자생적인 동아리가 활성화 되는 등 청소년 자원봉사영역이 확고히 구축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자세한 사항은 금천구 자원봉사센터(02-2627-1062)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서울시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