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일 역촌동 명예사회복지공무원 발대식이 역촌동 주민센터에서 개최되었다

  은평구(구청장 김미경) 역촌동주민센터(동장 이기훈)는 촘촘한 주민관계망을 구축하고 능동적인 위기가구 발굴을 위해 2019. 2. 20(수)역촌동 ‘명예 사회복지공무원발대식’을 개최하고 위촉장을 전달했다

‘명예 사회복지공무원’은 주민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해 지역 내 복지 위기가구를 능동적으로 발굴하고 지원하는 무보수·명예직의 지역 인적 안전망을 말한다.

이날 역촌동은 현재 활동중인 직능단체(복지통장,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주민자치회 등) 위원을 기본으로 공인중개업소, 역촌동 심부름 도우미, 일반 주민 등 주민 92명을 선발하여 명예 사회복지 공무원으로 위촉했으며 점차 대상자를 확대하여 이웃이 이웃을 돌보는 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위촉된 명예 사회복지공무원들은 일상생활 속에서 생계곤란 등 각종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구가 발견되면 동주민센터로 즉시 신고하고, 동 주민센터에서는 해당 통 담당 복지플래너가 방문하여 생활실태를 살펴보고 대상자의 욕구에 맞는 통합서비스를 신속하게 제공·지원할 예정이다.

이기훈 역촌동장은“ 여러분들의 전화 한통으로 생활이 어려운 가정에게 희망을 줄 수 있다. 앞으로 위기에 처한 주민 발굴에 더욱 힘써 함께 행복한 역촌동을 만들기 위해 노력해달라”고 말했다. 이번 기회를 통해 공공과 민간이 협력하여 우리 주변에 여전히 상존해있는 복지사각지대 해결에 구심점이 될 것이며 지역사회를 포괄하는 복지안전망 구축에 기여 할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서울시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