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교육청(교육감 조희연)은 국회와 공동으로 2019년 1월 31일(목) 14시에 국회 도서관 대회의실에서‘서울학생 세계시민교육 체험 캠프’의 최종 평가회인 ‘학생 정책 콘서트’를 주최한다. 서울시교육청에서는 지난 12월 29일(토)부터 4주간 서울 지역 중․고등학생(19개 동아리, 총 100명)을 대상으로 ‘서울학생 세계시민교육 체험캠프’를 운영해 왔다.

‘세계시민교육 체험캠프’는 학교 현장에서 활발하게 세계시민교육 활동을 하고 있는 학생 동아리를 모집하여 지속가능발전목표(SDGs)와 서울 지역의 현안을 연결하는 프로젝트 형 세계시민교육 프로그램이다.

이번 ‘학생 정책 콘서트’에서는 지역사회 탐방 활동을 통해 발굴한 정책을 서울시교육청과 국회에 제안하게 된다. 본 행사에는 서울시교육청 조희연 교육감과 국회 교육위원회 소속 국회의원 박용진 (더불어 민주당)의원이 참석하여 학생들과 정책에 대해 토론하고 정책으로서의 실현 가능성을 타진한다.

정책 콘서트의 전 과정은 국회 방송을 통해 생중계되며 정책 제안의 내용은 서울시교육청 홈페이지의 세계시민교육(GECD) 웹사이트에 탑재 되어 학생들이 지속적으로 시민 프런티어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서울시교육청은 이번 캠프 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교복 입은 세계 시민’으로서 연대의식과 비판적 문제해결력 등 사회 참여 의식을 기르고, 책임감 있게 행동하는 역량을 기를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

앞으로도 서울시교육청에서는 지역 문제와 연계한 세계시민 교육을 강화하고 ‘정의롭고 평화로우며 지속가능한 세상’을 만들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다.

저작권자 © 서울시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