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 주민들이 한국어 수업을 듣고 있다.

  영등포구(구청장 채현일)가 내년부터 외국인과 다문화가족 대상으로 운영했던 다드림문화복합센터 프로그램을 내국인도 함께 참여할 수 있도록 이용 대상을 확대한다. 외국인 및 다문화가족만 이용할 수 있는 공간이라는 주민들의 인식을 개선하고 내‧외국인이 함께 어울려 소통‧화합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다드림문화복합센터는 다문화가족과 외국인들의 안정적인 사회정착을 지원하기 위한 곳으로 지난 3월 대림동에 처음 문을 열었다. 센터는 한국어교육, 전통문화체험 등 한국생활 조기정착에 필요한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과 무료법률상담 등 각종 생활 정보를 제공해 왔다. 지난달 기준 총 13,690명의 주민들이 이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구는 내‧외국인이 상생 발전하는 지역사회를 만들기 위해 프로그램을 확대 운영하고 내‧외국인 간 친목과 화합을 도모한다는 계획이다. 프로그램은 분기별로 운영되며, 연간 교육 프로그램 44개반, 문화 프로그램 24개반, 기타 생활지원 프로그램이 마련돼 있다.

교육 프로그램 운영으로 한국어, 수학, 중국어의 기초학습능력 증진과 수준별 맞춤 학습을 지원하고, 문화 프로그램인 사물놀이, 요리, 미술, 전통공예, 난타, 스트릿댄스 등을 통해 주민들에게 다양한 취미활동 기회를 제공한다. 이외도 장기체류외국인을 위한 조기적응 교육, 영화‧공연 관람 등을 지원하는 가족친화프로그램, 월 2회 생활 속 법률문제 해결을 위한 무료법률상담 등도 열려있다.

모든 프로그램의 수강료는 무료이며, 내년 1월부터 3월까지 1학기가 운영된다. 1학기 참여를 원하는 주민은 다드림문화복합센터(대림로21길 11)로 방문해 접수하면 된다. 채현일 영등포구청장은 “다드림문화복합센터가 앞으로 내․외국인이 함께하는 열린 소통공간으로 자리매김 할 것”이라며, “지역사회의 화합과 통합을 이끌어내는 구심점이 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해 가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