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5월 아차산에서 구와 소방서 직원들이 함께 산불진화합동훈련을 실시한 모습

  광진구(구청장 김선갑)가 시민들의 휴식처인 아차산을 보호하기 위해 이달 1일부터 다음달 15일까지 45일간 산불방지를 위한 비상근무체제에 돌입하고 있다.

구는 아차산 내 산불취약지점 2곳에 설치된 각 3기씩 총 6기의 타워형 급수시설 및 지표분사형 스프링클러를 비롯해 진화용 삽, 불갈퀴, 등짐펌프 등 산불발생 시 투입할 수 있는 총 777점의 진화장비를 갖추고, 주요 등산로변에 무인감시카메라 3대를 설치하는 등 산불초동진화를 위한 만반의 준비를 마쳤다.

이와 더불어 도시관리국장을 본부장으로, 직원 및 사회복무요원 등 총 22명으로 구성된 산불방지대책본부를 비상근무기간 중 운영한다.

본부는 평일은 오전 9시, 휴일도 예외없이 오전 10시부터 오후 9시까지 비상근무를 실시하고, 산불이 발생할 경우 진화 종료 시까지 산불진화를 위해 투입된다.

또한 산불발생시 발생단계에 따라 1ha미만 소형산불일 경우 산불방지요원을 투입해 신속히 초동 진화를 실시하고, 1ha 이상 중·대형산불일 경우 인근 거주 직원과 주민들로 구성된 보조진화대원을 투입해 산불 진화작업을 실시한다. 또 잔불정리 감시조가 불씨가 완전히 소멸될 때까지 현장을 감시해 산불을 완전히 진화할 계획이다.

구는 또 광진소방서, 광진경찰서, 군부대, 기타 유관기관과 긴밀한 공조를 통해 헬기진화, 소방차 및 소방대원 투입, 산불진화작업 지원, 차량통제, 응급환자 발생시 수송 등에 신속히 협력할 예정이다.

이 밖에 공원주변, 주요 등산로변, 취약지점 등 입산객이 많은 지역을 대상으로 인화성 화기물질 소지행위, 흡연행위, 불법소각행위 등을 단속하고, 아차산 입구에서 주민을 대상으로 산불예방홍보와 산불인화물질 수거를 시작으로 주요 등산로에 현수막, 깃발 등 홍보물을 설치하고 산불예방 캠페인을 실시하는 등 산불예방 홍보활동을 강화할 예정이다.

김선갑 광진구청장은“건조한 날이 계속되는 가을철은 작은 불씨로도 큰 산불로 이어지기 쉬워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라며“구정운영의 기본인‘깨끗하고 안전한 광진’에 맞춰 산불로부터 소중한 산림자원과 구민의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