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당4동 희망지 뮤지컬소모임 사진

  동작구(구청장 이창우)는 사당4동일대(38만㎡)가 2018년 서울형 도시재생지역에 최종 선정됐다고 밝혔다. 이로써 동작구는 근린재생일반형 도시재생 대상지 2곳(상도4동, 사당4동)을 유치하게 됐다.

이에 따라 구는 내년부터 2023년까지 5년간 100억 원의 사업비(시구 매칭 9:1)를 투입해 사당4동 도시재생 활성화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사업 대상지는 사당4동 전역으로, 지속적인 인구 및 사업체 감소, 주거환경 노후화에 따라 지역 활력 회복을 위한 대안을 마련하고 자 사업에 참여하게 됐다.

사당4동은 2017년 6월 서울형 도시재생 준비단계 사업인‘희망지 사업’공모에 선정돼 11개월간 주민역량강화사업과 도시재생사업 공감대를 형성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했다.

주민모임 ‘까지둥지(대표 : 김만수)’를 추진주체로 하여, 도시재생 주민 거점 공유공간을 마련하고, 4개 분과(교육/홍보/미디어/마을기획), 9개 소모임(공동육아, 마을학교, 마을공방 등)을 조직·운영해 도시재생 사업추진동력을 마련했다.

사당4동 도시재생사업지역

주민들의 높은 열의와 역량 강화를 긍정적으로 평가받은 사당4동은 희망지 사업 기간 동안 주민회의 73회, 네트워크모임, 마을조사 등 주민의 관심과 참여를 이끌어내는 프로그램들을 진행하며, 사업초기 16명에서 시작해 현재 341명의 회원이 참여하고 있다.

주민들은 세대 간 화합과 이후 세대를 위한 도시재생 사업 추진을 위해‘3대가 함께 사는 마을다운 마을’을 비전으로 사회적으로 지속가능한 삶, 경제적으로 풍요로운 삶, 환경적으로 살고 싶은 지역을 사업 목표로 설정했다.

구는 중간지원조직‘사당4동 도시재생지원센터’을 구성해 민-관협치체계를 구축하고, 계획수립부터 시행단계까지 원활한 추진을 위해‘동작구 도시재생 추진단’을 활용할 계획이다.

박범진 도시전략사업과장은 “주민들의 뜨거운 열정과 의지로 사당4동이 도시재생의 꿈을 실현 할 수 있게 됐다”며 “상도4동 도시재생사업을 통해 쌓은 경험과 노하우를 토대로 사당4동 도시재생사업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