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디지털 메이커시티 용산 Y-Valley 도시재생을 통해 침체된 용산전자상가를 전자산업기반의 新산업 복합문화 교류공간으로 재탄생 시키고자, 민관협력사업 일환으로 전자랜드, 한국로봇산업진흥원과 공동 주최로 8월 17일부터 26일까지 용산전자상가 전자랜드 신관 4층에서 2018 로봇페스티벌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특히 개막식날인 17일(금) 오전 10시에 서울시와 용산구, 한국로봇산업진흥원, 전자랜드가 함께 「용산 Y-Valley 로봇 新유통플랫폼 구축을 통한 용산전자상가 도시재생 활성화를 위한 MOU」를 체결하고, 본격적으로 용산전자상가를 한국 로봇산업의 중심지로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또 시설주인 전자랜드가 앞장서서, 임차인 대표와 서울시, 용산구가 함께 전자랜드의 420여명 입점상인의 희망을 담은 젠트리피케이션 방지 상생협약을 체결, 용산전자상가 도시재생의 본격 시동과 동시에 안정적 출발을 알리게 된다.

이와 같은 의미 깊은 협약식과 함께 시작되는 로봇페스티벌은 한국 로봇산업의 발자취에 대한 강연과 유명 유튜버 ‘도티’의 토크 콘서트는 물론 로봇과 코딩교육, 드론, AR/VR, 로봇과의 대화 등 교육과 체험이 어우러진 다양한 로봇 관련 행사가 펼쳐진다.

오는 26일(일)까지 계속되는 로봇페스티벌은 올해를 시작으로 매년 개최될 예정이며, 용산전자상가에서 펼쳐지는 다양한 창업공모전과 해커톤, 전자마켓등과 더불어 용산 Y-Valley의 특화브랜드(특화 축제)로 구축될 계획이다. 시는 로봇페스티벌이 ‘용산전자상가에 오면 새로운 것을 보고 체험할 수 있고, 상상하면 이루어지는 혁신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하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이번 로봇페스티벌에서는 현재 용산전자상가 내 공실(나진상가)을 활용 뉴미디어아트 체험전인 ‘2018 갤럭시 오디세이 전(展) : 마츠모토 레이지의 오래된 미래’ 입장료 할인 등 이벤트도 함께 진행한다.

강맹훈 서울시 도시재생본부장은 “「용산 로봇 新유통 플랫폼 구축을 위한 협력 MOU」는 지난 4월 3일 디지털메이커시티 용산Y-Valley 혁신플랫폼 선포식에서 발표한 3대 이슈 13개 과제 중 산업혁신분야의 중요한 과제인 ‘신기술 요소 융합을 통한 신산업 육성’이라는 산업재생의 전략적 출발을 알리는 것”이라며 “재생지역을 플랫폼으로 도시재생사업의 민간참여가 활발히 일어나고, 공공은 행정력을 지원하는 협업체계를 구축함으로써 도시재생의 자생력을 키워가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