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마케팅협회, 2018 브랜드고객만족도 조사결과 발표

▲ 2018 BCSI 조사결과

'2016년 누적 매출 4조원 돌파, 대한민국 국민 1인당 먹은 개수 280개'
이렇게 대단한 기록을 가진 제품이 무엇일까? 바로 '오리온 초코파이 정(情)'이다.

초코파이의 역사는 1970년대 초, 동양제과의 한 연구원이 해외연수 중 호텔식당에서 우유와 함께 나온 초콜릿을 코팅한 과자를 보고 영감을 받은 것에서 시작되었다. 2년여에 걸친 실험과 개발을 통해 1974년 오늘날과 같은 최초의 초코파이가 탄생하였으며, 출시 초기부터 소위 말하는 '대박' 상품으로 이름을 알렸다.

초코파이가 대박 상품으로 성공가도만을 달린 것은 아니다. 경쟁사들의 유사 제품 출시, 장수 제품에 대한 식상함 등으로 매출액 하락이라는 위기를 맞이한 것이다. 이와 같은 위기를 극복할 수 있었던 원동력은 바로 '情 캠페인'이다. 제품 패키지, 광고 등에 한국인이 쉽게 공감할 수 있는 情 컨셉을 도입함으로서 경쟁사와의 차별화를 이끌어냈고, 소비자에게 강력한 브랜드 이미지를 심어준 것이다.
이와 더불어 오리지널이란 점을 강조하기 위한 출시연도 표기, 지속적인 연구를 통한 맛과 조직감의 업그레이드 등 경쟁사가 따라할 수 없는 브랜드 경영 활동을 통하여 제과 업계를 대표하는 장수브랜드로 자리잡게 되었다.

이처럼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그를 바탕으로 한 타 브랜드와의 차별성을 지속적으로 연구함으로써, 소비자에게 신뢰감을 줄 수 있으며 불황에도 그들의 지갑을 열게 만드는 브랜드 파워를 가지게 되는 것이다. 

고객가치 중심의 경영 활동으로 브랜드 파워를 구축하고 있는 브랜드들이 조사, 발표되었다. 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회장 이해선)가 주관한 '2018 브랜드고객만족도(Brand Customer Sataisfaction Index, 이하 BCSI)' 조사는 기업에게는 브랜드 경쟁력 수준을 알리고, 소비자에게는 합리적인 소비 선택권을 제공하기 위하여 진행되었다.

올해 4회째를 맞이한 BCSI 조사는 소비재 61개, 내구재 18개, 서비스 41개, 총 120개 산업군에 대해서 진행되었다. 지난 7월 16일부터 31일까지 국내에서 브랜드를 이용하고 있는 남여 소비자 1,241명을 대상으로 대면 설문조사를 진행하였으며, 소비자가 믿고 이용하는 브랜드에 대하여 '전반적인 만족도', '재이용 의향', '품질 만족도', '가격 만족도' 등을 평가한 점수를 1,000점 만점으로 환산하여 순위를 산정하였다.

총 120개 산업군에 대해 조사한 결과, 금융서비스, 유통, 식품 산업군이 높은 점수로 나타났으며, 개별 브랜드로는 팔도 비빔면, 삼성카드, 빙그레 바나나맛우유 등이 850점 이상을 기록하며 소비자가 믿고 이용하는 대표 브랜드로 조사되었다.

◆ 품질과 서비스 수준이 탄탄한 브랜드 파워를 만든다
산업군별 1위 브랜드의 요소별 평균 점수를 비교해보면, '품질 및 서비스 수준에 대한 만족도'가 84.1점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는 전년도와 동일한 결과로, 상품 및 서비스 브랜드가 가지는 본연의 품질 수준이 탄탄한 브랜드 파워의 기본이 되는 것임을 알 수 있다.

◆ 더욱 치열해진 브랜드 경쟁
신규조사를 제외한 117개 산업군 중, 59개 산업군(약 51%)에서 새로운 브랜드가 1위로 조사되었다. 전년도 조사에서 전체 중 29% 부문에서 1위 브랜드가 바뀐 것과 비교하면, 브랜드 경쟁이 더욱 치열해진 것임을 보여준다.

◆ 소비자의 마음 속에 자리잡은 No.1 브랜드 기업
4회째를 맞이한 BCSI 조사 결과, CJ제일제당(냉동만두, 된장, 자연조미료, 캔햄 4개 부문), LG생활건강(바디로션, 바디워시, 세탁세제, 치약, 한방샴푸 5개 부문), LG전자(TV, 공기청정기, 김치냉장고, 드럼세탁기 4개 부문)가 다관왕에 오르며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No.1 브랜드 기업으로 이름을 알렸다.

본 조사를 담당한 정길선 팀장(한국마케팅협회 평가인증본부)은 "소비자의 신뢰를 바탕으로 구축된 브랜드 파워는 시장을 선도하는 힘이 된다"며 "본 조사를 통해 보다 많은 브랜드들이 경쟁력을 확보하고, 나아가 한국 산업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2018 BCSI 조사 개요
1) 조사명
  한글 : 2018 브랜드고객만족도
  영문 : 2018 Brand Customer Satisfaction Index

2) 조사대상
  모집단 : 국내에서 소비활동을 하고 있는 남여 소비자
  표본수 : 전국 1,241명

3) 조사방법 : 대면 설문조사 진행

4) 조사기간 : 2018년 7월 16일~7월 31일

5) 조사주관
  주최 : 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
  주관 : 소비자평가

6) 조사모델
  BCSI = 0.4 (전반적 만족도) + 0.2 (재이용 의향) + 0.4 (요소 만족도)

 

2018 BCSI 조사 결과  (산업군 ㄱㄴㄷ순)

소비재
△SPA브랜드(유니클로,3년 연속)  △가공우유(빙그레 바나나맛우유,2년 연속)  △가정간편식(피코크,4년 연속)  △간장(샘표,2년 연속)  △고추장(청정원 순창,3년 연속)  △교복(아이비클럽,2년 연속)  △기저귀(보솜이)  △남성구두(금강제화)  △냉동만두(고향만두)  △냉동만두(비비고,3년 연속)  △닭고기(하림,3년 연속)  △된장(해찬들)  △두부(종가집)  △두부(풀무원,4년 연속)  △라면_봉지라면(팔도 비빔면)  △라면_컵라면(참깨라면,2년 연속)  △롤화장지(크리넥스,2년 연속)  △립밤(버츠비,신규 조사)  △립스틱(입생로랑,2년 연속)  △마스카라(키스미,2년 연속)  △매니큐어(이니스프리)  △맥주(카스)  △미스트(차앤박)  △미용티슈(잘풀리는집)  △바디로션(비욘드)  △바디워시(온더바디,3년)  △분유(앱솔루트 명작)  △비타민음료(비타500,2년 연속)  △생수(롯데 아이시스)  △샴푸(케라시스)  △섀도우(MAC)  △섬유유연제(다우니,3년 연속)  △섬유탈취제(페브리즈)  △세탁세제(테크)  △소주(좋은데이)  △숙취해소음료(상쾌환)  △식용유(오뚜기,2년 연속)  △아이라이너(클리오)  △아이스크림(메로나,2년 연속)  △아이스크림_홈타입(나뚜루)  △아이크림(AHC아이크림,신규 조사)  △엔진케어제품(불스원샷,2년 연속)  △여성가방(메트로시티)  △염모염색제(시세이도)  △우유(서울우유,신규 조사)  △유아용스킨케어(그린핑거,2년)  △이유식(풀무원 베이비앤키즈,3년 연속)  △자연조미료(다시다 요리수)  △차량용방향제(양키캔들,3년 연속)  △치약(페리오,3년 연속)  △칫솔(크리오)  △칵테일소주(좋은데이 컬러시리즈)  △캔햄(스팸,2년 연속)  △커피믹스(맥심,2년 연속)  △커피음료(칸타타)  △컨실러(더샘,4년 연속)  △탄산수(씨그램)  △탄산주(이슬톡톡,3년 연속)  △탈모완화샴푸(아모스녹차실감,3년 연속)  △페이셜크림(피지오겔)  △한방샴푸(리엔)  △헤어에센스(로레알파리,2년)  △홈쇼핑화장품(AGE 20's 에센스커버팩트,3년 연속)

내구재
△TV(LG올레드TV,2년 연속)  △공기청정기(LG퓨리케어)  △김치냉장고(LG디오스 김치톡톡)  △냉장고(셰프컬렉션)  △노트북(맥북,2년 연속)  △드럼세탁기(LG트롬,2년 연속)  △믹서기(테팔)  △비데(코웨이,2년 연속)  △식기세척기(파워워시)  △에어컨(삼성 무풍에어컨)  △오븐(테팔 컨벡션 오븐,2년 연속)  △이미용가전_헤어드라이어(유닉스)  △전기밥솥(쿠쿠,2년 연속)  △정수기(코웨이,2년 연속)  △제습기(위니아)  △청소기(다이슨 싸이클론)  △커피머신(네스프레소)  △프린터(엡손)

서비스
△LCC항공(진에어)  △TV홈쇼핑(현대홈쇼핑)  △간편결제서비스(카카오페이,3년 연속)  △고기체인점(하남돼지집,2년 연속)  △대형마트(이마트,3년 연속)  △대형슈퍼마켓(이마트에브리데이)  △대형항공(아시아나항공,3년 연속)  △도넛전문점(크리스피크림,3년 연속)  △떡볶이전문점(신전떡볶이,2년 연속)  △렌터카(AJ렌터카)  △면세점(롯데면세점)  △배달앱(배달의민족,2년 연속)  △백화점(신세계백화점,2년)  △베이커리(파리바게뜨,2년)  △부동산앱(다방)  △비즈니스호텔(이비스 앰버서더)  △셀프빨래방(월드크리닝 코인월드)  △소셜커머스(쿠팡,2년)  △숙박앱(여기어때)  △스키파크(비발디파크)  △신용카드(삼성카드)  △아이스크림전문점(배스킨라빈스31,2년 연속)  △여행사(모두투어)  △영화관(메가박스,2년 연속)  △오픈마켓(옥션)  △온라인서점(YES24)  △온라인쇼핑몰(CJ mall)  △외국어학원(해커스어학원,2년)  △은행(KB국민은행)  △종합병원(연세세브란스병원,2년 연속)  △차전문점(공차,3년 연속)  △치킨전문점(BHC치킨)  △콘도/리조트(하이원리조트)  △택배서비스(우체국택배,3년 연속)  △테이크아웃피자전문점(피자스쿨,3년 연속)  △편의점(CU)  △프리미엄아울렛(현대아울렛,3년 연속)  △헤어숍(이가자헤어비스)  △헬스/뷰티스토어(올리브영,3년 연속)  △호텔(신라호텔,2년 연속)  △화장품로드샵(더페이스샵)

저작권자 © 서울시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