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교육청(교육감 조희연)은 「약속을 지키는 교육감 시리즈」두 번째 ‘시민’ 영역의 일환으로 8월 10일(금)부터 교육청 홈페이지 내 열린교육감실(seouleducation.sen.go.kr)에 ‘시민・학생 청원게시판’을 오픈해 ‘시민・학생 청원제도’를 본격적으로 운영한다.

‘시민, 학생 청원제도’는 청와대의 국민청원을 모델로 하여, 서울교육현안 및 정책과 관련된 청원이 등록일로부터 30일 동안, 시민 1만명 또는 학생 1천명 이상의 동의를 받으면 교육감이 청원마감일로부터 30일 이내 답변하는 제도이다. 특히, 이번에 마련된 ‘시민·학생 청원게시판’은 시민과 학생을 각각 구분해 이원화하여 운영한다.

서울교육정책 추진에 서울시민 뿐 아니라 학생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기 위하여 ‘학생 청원게시판’을 별도로 구성하여 서울학생이면 누구나 쉽고 빠르게 청원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청원게시판의 접근성과 개방성을 높이기 위하여 일체의 인증절차 없이 청원 글을 작성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청원에 동의할 시에는 SNS를 통해 간편하게 인증할 수 있는 방식을 적용하였다. 서울시교육청은 ‘시민・학생 청원게시판’ 오픈을 통해 학생, 시민과 적극적으로 소통하며 다양한 요구를 정책화하여 “시민과 함께 만드는 ‘교육도시 서울’”을 만드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저작권자 © 서울시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