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7일(토) 쌍문1동 쌍문초등학교 체육관에 주민 500여 명이 모였다. 이날은 우리동네 생활문제 해결을 위한 동 단위 자치계획을 주민들의 직접 투표로 결정하는 ‘주민총회’가 열리는 날이었다. 지난 4개월여에 걸쳐 주민들이 사업계획을 짜고 논의해온 8개 생활의제가 표결에 부쳐진 가운데 ‘안전하고 깨끗한 골목길 만들기’ 사업이 최다 득표(107표)로 1순위 자치계획으로 뽑혔다. 쓰레기 무단투기를 막기 위해 우리동네 망신지역을 선정하고, 마을공용 쓰레기통을 설치하고 동네 가로수 보호대에 꽃밭을 만드는 내용 등이 포함돼 주민 선호도가 높았다. 이날 주민총회에서는 이 사업을 비롯해 최종 6개 사업이 우선시행사업으로 선정됐다.

서울시가 주민이 정책과 예산에 실질적인 결정권한을 갖는 동(洞) 단위 생활 민주주의 플랫폼인 ‘서울형 주민자치회’를 올해부터 본격 시행 중인 가운데, 시범시행 26개 동에서 쓰레기 무단투기 방지, 방과후 돌봄교실 같이 해결이 필요한 생활의제 선정을 마쳤다. 각 동마다 6월30일부터 7월21일까지 첫 주민총회를 일제히 개최하고 이중에서 최종 실행할 자치계획(생활의제)을 선정한다. 주민총회에 참여한 주민은 동별로 평균 약 500명이다.

동구 마장동 주민총회 개회

시범시행 26개 동에서는 지난 6개월여에 걸쳐 주민자치 위원들이 각 분과별로 토론‧논의 끝에 생활의제를 선정했다. 주민총회에서 투표를 통해 최종 실행의제가 선정되면 자치구에서 실행가능성, 타당성 등을 검토한 후 본격 실행에 들어가게 된다. 각 동에는 서울시 주민참여예산 3천만 원이 지원되고, 이와 별도로 자치구별로 재정여건에 따라 최대 2천5백만 원까지 지원된다.

6월30일 응봉공원에서 열린 금호1가동 주민총회를 시작으로 16일(월) 현재 21개 동에서 주민총회가 개최돼 쓰레기 분리수거 개선, 방과후 돌봄교실 등 총 215개 자치계획을 의결했다. 나머지 5개 동도 21일(토) 독산4동을 마지막으로 주민총회 개최를 앞두고 있다.

주민총회에 참여한 주민들은 이렇게 주민이 직접 발굴‧기획하고 결정한 자치계획을 지자체 예산 지원으로 실행하는 ‘서울형 주민자치회’에 대해 대부분 기대감을 나타냈다고 시는 전했다.

한편, 현재 활동 중인 동별 주민자치회 위원 수는 평균 약 43명이며, 이중 16%가 40대 이하였다. 동별로 약 6개의 분과위원회가 운영 중이며 분과당 약 11명의 위원이 활동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황인식 서울시 행정국장은 “주민자치회는 지역 문제를 가장 잘 알고 있는 주민이 스스로 지역 의제를 발굴하고 해결하는 것이 문제 해결력을 높이고 나아가 행복한 지역 공동체를 만들 수 있다는 주민자치에 대한 믿음에서 시작됐다”며 “서울시는 이러한 주민들의 자치활동을 지원하고 함께 고민하는 파트너로서 역할에 충실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