쉽고 재미있는 전통무용으로 소외된 이웃에게 찾아가 손을 내미는
생명의 소중함과 나눔의 고귀한 뜻을 행하는 전통문화의 외교사절단

 

마하무용단의 이름이 독특하신데 마하무용단이라는 이름에는 어떠한 뜻이 담겨있습니까?

 

저희 마하무용단의 단원들은 40대에서 60대 초반의 연령으로 각자 개개인의 색깔이 뚜렷한 나눔과 봉사의 삶을 살아가고 있는 평범한 주부들이 대부분입니다. 취미. 건강을 위한 운동을 목적으로 처음 무용을 시작해서 가까운 복지관과 보육원, 요양병원 등등 봉사로 시작해서 차츰 무용단으로 자리 잡아갈 때 무용단의 이름을 고민하던 중에 개인적으로 존경하는 일면스님(조계종 원로의원. 생명나눔실천본부 이사장)께 무용단 이름을 하나 지어달라고 부탁을 드렸더니 '마하' 라는 이름을 추천해 주셨습니다. '마하'라는 단어는 산스크리트어(인도의 고대어)로 '크다', '위대함', '뛰어남' 등등 여러 가지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생명의 소중함을 깨우치며, 고귀한 나눔을 행함에 있어 큰마음으로 모든 생명을 평등하게 사랑하라는 큰 뜻으로 지어주신 이름에 걸맞게 일면큰스님의 가르침을 따라 저희 마하무용단은 전통무용과 함께 나눔과 봉사의 활발한 활동들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마하무용단의 공연활동에 대해 말씀해 주시겠습니까?

 

마하무용단의 대표적 공연활동으로는 병마로 고생하는 환우들과 가족들을 위로하기 위해 매년 동국대학교 일산병원에서 마련되고 있는 '생명나눔 한다솜 음악회'와 같은 활동들이 있습니다. 지난해에는 마하무용단과 생명나눔실천본부의 연예인 홍보대사들이 함께 참석하여 마련한 떡과 음료수를 나눠주었습니다. 특히 보호자가 없이 입원하여 있는 환자들의 병실을 방문하여, 환자들의 복지를 위해 준비한 지원금을 전달하는 전달식을 가졌고 저희 무용단의 화려한 공연을 시작으로 연예인 엄용수. 김민교, 강여름, 진시몬, 장미화 씨가 출연해서 음악과 만담을 이어가며 환자들과 함께하는 위로 공연을 펼쳤습니다. 그렇게 단원들과 함께 보육원과 양로원에 공연을 통한 봉사활동을 다니다보니 겉으로 보기에는 사회복지 단체들의 나눔 활동이 활발해 보이지만, 여전히 가난하고 보살핌을 받지 못한 채 소외된 계층의 사람들이 많이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그곳에서는 아이들을 살피고 어르신들을 봉양해야 할 일이 참 많이 있더군요. 물론 물질적으로 풍족하게 도와주고 지원해 주는 것도 중요하겠지만, 항상 현실이 그렇게 녹록치만은 못하니 어려운 생활로 인해 지친 몸과 마음을 위해 저희들이 할 수 있는 음악을 통한, 우리 춤, 우리가락의 흥겨운 공연활동을 통해 잠시나마 마음의 위안이 될 수 있는 뜻 깊은 일들을 많이 기획하고 있습니다.

 

 

 

마하무용단의 사업에 대해 소개 부탁드립니다.

 

마하 무용단의 사업은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 동국대학교 일산병원 - 한다솜 음악회 ■ 생명 나눔 희망걷기대회 ■ 장기기증자를 위한 천도재 ■ 환자치료비 모금을 위한 산사음악회와 같은 연례행사들에 참여하고 있으며, 주로 주위의 어려운 이웃들과 함께 하는 공연을 많이 진행하고 있습니다. 저희들이 가지고 있는 전통무용 공연이 참 좋은 것이 가장 한국적인 아름다움을 가지고 아이들에게 전통무용에 대한 관심을 갖게 하고, 노인분들에게는 가장 익숙한 우리 것으로 다가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 밖에도 저희는 늘 한국의 아름다움을 전 세계에 알릴 수 있는 활동들을 많이 펼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저희들은 공연 외에도 많은 봉사활동으로 이웃에게 찾아뵙고 있는데, 그 중에서는 노원구 중계동 백사마을(서울의 마지막 달동네) 같은 곳에 찾아가 솜이불ㆍ컵라면ㆍ연탄ㆍ사랑의 쌀나누기 물품을 전달하는 등 소외된 이웃들과 늘 함께 하기 위해 활동하고 있습니다. 주로 활동하는 곳에 병원, 요양원들이 많이 있는데 여기에는 저희가 사단법인 생명나눔실천본부 산하 단체로 일면스님의 생명 나눔의 정신과 함께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생명을 소중하게 생각하고 나눔과 봉사로 소외된 계층을 먼저 찾아가는 생명나눔실천본부의 취지는 자살사고예방, 장기기증희망등록사업, 조혈모세포 기증사업과 같은 활동에 함께 참여함으로서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습니다.

 

사단법인 생명나눔실천본부 산하단체로서는 어떤 활동을 펼치고 계십니까?

 

생명나눔실천본부는 보건복지부 지정 장기등록 전문 홍보교육기관으로, 생명나눔실천본부가 추진하고 있는 장기기증 희망등록, 조혈모세포기증 희망등록, 환자치료비 지원, 자살예방센터 운영 등등 국민의 건강과 복지를 위한 사업들과 연관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많은 분들이 생명 나눔의 가치를 이해하고 동참할 수 있도록 희망등록 캠페인과 걷기대회, 음악회, 호국영령 천도재, 불우이웃돕기 조대병원 전통차 나눔 ,행복나눔연합회와의 협약 등등 다양한 활동들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활동들로 우리 전통문화를 알리고 나눔의 사절단으로서도 적극적인 활동을 펼쳐나갈 계획입니다. 생명 나눔의 고귀한 정신과 실천방법을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 더 많은 생명을 구하고 행복을 찾도록 돕는 것이 생명나눔실천본부와 마하무용단의 사명입니다.

 

마하무용단의 향후 발전 방향과 계획에 대해 소개 바랍니다.

 

마하무용단은 쉽고, 재미있고, 의미가 있는 무용 공연을 추구합니다. 밥하고 빨래하고 아이들 뒷바라지로 시댁과 친정을 오가며, 또 몇 명은 직장을 다니면서, 또 몇 명은 사업가로서 각자의 모습대로 바쁜 주부들이, 중년의 여자들이, 새로운 분야에 열정 하나로 도전하며 귀한 땀 흘리며 무용연습에 게으름 피우지 않는 멋진 우리무용단 단원 한 분 한 분의 지금 그대로의 열정과 어려운 이웃을 살피고 관심을 가지는 지금의 모습대로 앞으로의 방향도 그렇게 잡아갈 것입니다. 생명나눔실천본부와 함께 대중과 쉽고 재미있게 소통하며 어울릴 수 있는 무용단으로 해외무용페스티벌 등등 우리전통문화를 알리는 문화외교에도 많은 활동들이 계획되어 있습니다. 내년에는 마하무용단 정기공연을 기획 중에 있습니다. 또한 가정형편이 여의치 않아 치료를 못 받고 있는 소아암 백혈병 환아 치료비모금 행사로 진행할 예정이며, 생명나눔실천본부. 행복나눔연합회(전국에 태권도 관장님들로 구성된 ‘좋은 일하는 관장님’)와도 많은 일을 함께 추진 중입니다. 마하무용단은 언제나 아름답고, 행복을 전하고, 생명을 나누는 가치 있는 무용단이 되도록 노력하고 고민하고 실천할 것입니다. 양동철 기자

 

 

• 단장 프로필

 

정현숙 (불명 명선화)

생명나눔실천본부 상임이사 및 후원회장

한국춤하나 예술진흥회 이사

화성재인청 보존회원

경기도 무형문화재 제 8호 살풀이 이수자

경기도 무형문화재 제 8호 승무 전수자

우리춤체조 지도강사

아르메무용단 단원

 

• 수상내역

 

2014. 12. 23 대한민국 통일문화재 봉사대상(무용)

2015. 3. 13 한국전통무용경영대회 개인. 단체 대상

10. 31 대한민국무용경연대회 개인부문 최고상

2016. 4. 2 한국 전통무용경연대화 개인 금상

8.15 광복 71주년 사할린 위문공연 (해외봉사상)

11.26 과천예술인 협회 표창장

2017. 4. 22 한국전통무용대회 개인 대상

2018. 6. 21 대한민국 명가명품대상 한국무용명인명장부문 수상

 

• 부단장 : 백현미

 

생명나눔실천본부 부회장 및 홍보위원

화성재인청 보존회원

경기도 무형문화재 제8호 승무 전수중

한국무용 지도강사

 

• 단원소개

 

* 운영위원 : 명미경. 남경미

* 재 무 : 김은숙

* 무용단원 : 김영심. 조형희. 김경. 김명선. 김도희, 최경봉. 박선애. 김은정. 왕순이

* 연화회원 : 이미경. 임선주. 이기숙. 박은주. 전혜미. 임애경. 황윤진

 

• 마하무용단 수상 및 활동내역

 

2017. 4. 22 한국전통무용대회 단체팀 최우수상

2018. 4. 8 대한민국무용경연 대회 최우수상

2014. 9. 25 공주백제문화재 축하공연

12. 23 대한민국 통일문화재 축하공연

2015. 2. 9 아카지마 평화음악제 공연

2. 24 통일한마음축제 축하공연

6. 20 소아암 백혈병 치료비모금 자선음악회 공연

2016. 4. 6 소녀 ~ 나비가 되어 위안부 추모공연

6. 5 메디치피아 요양병원 공연

10. 11 국립극장 하늘극장 "예인청의 하루"

11. 5 경기도 국악당 공연

12. 15 송악 김복련과 제자백가의 춤

2017. 3. 29 봉은사 효잔치 공연

5. 12 송산복지관 효잔치 공연

5. 22 대한민국 신지식인 인증식 축하공연

6. 8 한다솜음악회 공연

9. 8 경기도 무형문화재 대축제

9. 23 산사음악회 공연

10. 14 재인청 풍류콘서트 공연

10. 28 생명나눔 천도재 공연

2018. 4. 13 송산복지관 공연

4. 28 생명나눔 실천본부 걷기대회 공연

5. 8 BBS 불교방송 사랑콘서트

5. 11 불암사 효잔치

5. 22 재인청 무형문화재 상설공연

6. 6 생명나눔 천도재

6. 10 호국영령위령제 공연

 

저작권자 © 서울시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