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 '박정희 기념공원'이라는 의혹을 받아왔던 중구 동화동 공영주차장 확충사업 이 잠정 중단됐다.

중구는 지난 5일 '동화동 공영주차장 근린생활시설 용도 재설정 계획'을 확정하고 주민 의견을 모아 주차장 지하에 들어설 근린생활시설의 용도를 결정할 때까지 현재 진행 중인 공사를 멈추기로 했다.

이와 함께 새로 구성된 중구의회에 이 사업에 대한 진상규명을 맡길 방침이다.
이는 지난 2일 취임한 서양호 중구청장이 취임사를 통해 “시대착오적이란 비판을 받아온 이 사업은 정치적 요구에 따른 대표적 사례다. 의회에 진상 규명을 요청하되 시설용도는 구민 참여로 결정해 완공할 것”이라고 밝힌 데 대한 후속 실행조치다.

구 예산 365억이 투입되는 동화동 공영주차장 확충사업은 다산로36가길 13에 위치한 기존 지상2층 공영주차장을 철거 후 지하에 다시 지음으로써 주차면수를 2배 늘리고 지상에는 2,883㎡ 크기의 공원을 확보하는 것이 골자다.

시설 규모는 연면적 11,408㎡에 지하5층~지상1층으로 지하2~5층은 차량 249대를 수용하는 주차장이, 지하2층 일부와 지하1층에는 전시공간과 주민 편의시설이 각각 들어서고 지상에는 녹지 공원이 조성될 계획이었다.

지난 해 10월 기존 공영주차장을 철거했고, 올해 2월 착공해 본격 공사에 들어갔다. 지하 터파기 등 기초 토목공사가 진행 중이었으며 공정율은 18%를 보이고 있었다.

그러나 인근에 자리 잡고 있는 박정희 전 대통령 가옥과의 연계성 때문에 '박정희 기념공원이 아니냐'는 비판이 꾸준히 제기됐었다.

중구는 이달 안으로 주민 토론회를 열어 주차시설을 제외한 근린생활시설과 공원 용도를 정할 계획이다. 시설에 직접적인 혜택을 받는 동화동, 신당5동, 청구동, 약수동 주민들과 함께 이를 논의하고 결과를 설계에 반영할 계획이다.

구 주차관리과 관계자는 “주민 토론회를 거쳐 이달 안에 용도가 결정된다면 남은 하반기 설계 변경을 거쳐 내년 9월까지 완공 가능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한편, 구는 진상규명으로 공사가 중단됐음을 알리는 플래카드를 공사 현장 주변에 설치하였다.

저작권자 © 서울시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