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원 감기치료 횟수가 꾸준히 100만 회를 상회

곽도원 의학전문기자

한방감기약이 보험화 된 이래로, 최근 연간 한의원 감기치료 횟수가 꾸준히 100만 회를 상회하고 있다.

한방감기약은, 보험 적용이 되기 때문에 한의원에서 진찰 후 처방받을 경우 가격이 수 천원 대로 저렴하면서도, 몸의 이상반응을 억지로 억누르는 방식이 아니기 때문에, 졸음, 내성, 그리고 면역력 저하라는 부작용을 일으키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상태에 따라 맞춤 처방이 되기 때문에, 그 효과도 매우 빠르다.

한방감기약의 종류로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그 종류를 열거해보면 다음과 같다.

구미강활탕

구미강활탕 : 주로 몸살감기에 많이 쓴다. 감기로 인해 근육통이 오거나 으슬으슬 추운 경우 사용한다. 특히나 감기가 오려고 할 대 급히 복용하면 매우 빠른 효과를 낸다.

소청룡탕

소청룡탕 : 주로 콧물감기에 상용한다. 또한 소청룡탕은 비염환자가 상복하기도 하는 약이다.

연교패독산

연교패독산 : 주로 목감기에 사용한다.

삼소음

삼소음 : 주로 몸이 약한 사람이나 노인감기에, 혹은 감기 뒤 끝에 주로 사용한다.

갈근해기탕

갈근해기탕 : 주로 눈이아프고, 코가 건조해지는 감기, 혹은 고열감기에 사용한다.

이 외에도 여러 종류의 감기약들이 있다. 감기는 체질이나 시기에 따라 오는 유형이 다르기 때문에, 한의원에서는 진찰을 한 후 그 체질이나 상태에 맞는 감기약을 처방하게 된다. 약의 형태는 과거에는 가루약의 형태만 출시되었지만, 최근에는 타블렛약, 짜먹는약도 출시되고 있다.

또한, 의약분업이 되지 않은 한의원의 특성상, 한의원 원내에서 바로 약을 받아갈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저작권자 © 서울시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