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교육청(교육감 조희연) 소속 교육연구정보원(원장 이재근)은 6월 28일(목) 오후 2시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서울교육 관계자 및 연구자를 대상으로 ‘제4회 서울교육종단연구 학술대회’를 개최한다.

이번 학술대회는 그동안의 연구결과를 연구자, 교원, 교육청 관계자가 서로 공유함으로써 ‘서울교육종단연구’ 자료의 질을 높이고, 장기간 축적된 자료에 근거한 연구를 기반으로 하여 이론적‧실천적 타당성을 확보한 정책을 구현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2010~2017년 8개년도의 서울교육종단자료를 활용해 학업성취도, 자아성장, 진로, 기획, 정의적성취, 학교장, 진로성숙도, 서울교육종단연구 좌담회 등 8개 분야에서 총 15편의 논문 발표와 토론이 진행된다.

첫 번째 세션, 학업성취도 분야에서는 수학 학업성취도 및 정의적 요인과 사교육 참여 간의 관계에 관한 종단적 연구(연구책임자, 균관대 교수 한선영), 초기 학업탄력성 학생의 학업성취 변화 유형(연구책임자, 법원초등학교 교사 곽현석) 2편의 논문을 발표한다.

두 번째 세션, 자아성장 분야에서는 서울시 일반계교교생들의 자아개념의 성장궤적 탐색’(연구책임자, 한성대학교 교수 조명근), 중학생이 인식한 학교풍토, 자아탄력성의 궤적, 자기주도학습의 관계(연구책임자 서울대학교 박사과정 김은경) 2편의 논문을 발표한다.

세 번째 세션, 진로 분야에서는 청소년기 진로발달에서 생애목표지향의 종단적 변화에 대한 예측요인 및 역할 분석(연구책임자, 충남대학교 교수 박용한), 고등학교 학생들의 진로 활동 경험:학교의 공급과 학생의 요구(연구책임자, University of Illinois at Urbana-Champaign 교수 심우정) 2편의 논문을 발표한다.

네 번째 세션, 기획 분야에서는 일반계고 졸업생의 진로결정에 미치는 영향요인 분석(연구책임자, 단국대학교 교수 김지효), 서울교육종단연구 1기 성과분석(연구책임자, 경상대학교 교수 주영효) 2편의 논문을 발표한다.

다섯 번째 세션, 정의적성취 분야에서는 기계학습을 통한 학생의 창의성 관련 변수 참색 및 식별’(연구책임자, 한국교원대학교 교수 유진은), 중학생 시기 형성평가 인식의 종단적 변화양상: 인지 및 정의적 성취와의 관계(연구책임자, 경북대학교 박사과정 이빛나), 초기 청소년의 사회적 관계성과 회복탄력성의 종단적 관계 분석(연구책임자, 서울인헌초등학교 교사 정재은) 총 3편의 논문을 발표한다.

여섯 번째, 학교장 분야에서는 학교장의 역할이 변화지향적 학교 풍토에 미치는 영향’(연구책임자, 한국교육개발원 부연구위원 허은정 ), 교장공모제가 일반계 고등학생의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효과 분석(연구책임자, 서울버들초등학교 교사 이해니) 2편의 논문을 발표한다.

일곱 번째, 진로성숙도 분야에서는 청소년의 진로성숙도 변화궤적 분류 및 예측요인 탐색(연구책임자, 한남대학교 박사과정 남지영), 중·고등학생의 진로성숙도 변화패턴과 창의적 체험활동의 동시 및 지연효과(연구책임자, 충남대학교 석사과정 원정은) 2편의 논문을 발표한다.

마지막 세션, 서울교육종단연구 분야에서는 특별좌담 프로그램으로 2020년부터 시행 예정인 ‘서울교육종단연구 제2기 설계방안’을 위한 좌담회가 진행된다.

‘서울교육종단연구’는 2010년부터 전국 시·도교육청 중 최초로 서울지역 초4·중1·고1 학생 패널을 매년 추적·조사하여 서울교육정책 및 학생들의 전반적인 교육활동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고 이를 연구자들에게 제공·분석하는 사업으로, 현재 9차년도 조사가 진행 중이다.

서울시교육청교육연구정보원 이재근 원장은 “이번 학술대회에서 발표되고 논의된 결과들은 서울교육정책 수립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될 것”이라고 말하며 “앞으로도 미래 서울교육을 위하여 체계적이고 내실 있는 연구를 수행하는 한편, 학계와 학교현장이 소통하는 장을 마련하여 정책점 시사점을 이끌어낼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서울시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