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관외부에 설치해 유지관리비 및 에너지사용 절감 효과

주식회사 청운소재는 1994년 설립한 이래 자동차부품 및 산업용품용 고무CMB, 고무약품을 주종목으로 관련산업기술발전에 기여해 왔으며, 2007년부터 합성수지사업부를 설립해 설비관련 PVC, PE 등 PIPE 및 SHEET, 관련부품 등을 도소매로 판매하며 고무, 합성수지 업계에서 지속적인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또한 2011년부터 EDS사업부를 설립, 친환경적인 스케일 제거장치를 개발,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화장실 악취제거, 배관스케일 방지 및 제거부문에서 다양한 실적을 쌓고 있고, 합성세제 및 화학약품 사용을 50%이상 절감시켜 환경보전 및 건강, 위생개선에 획기적인 기여를 하고 있으며, 용수 사용량을 대폭 절감해 이산화탄소 감소에도 기여하는 등, 에너지절약 및 오폐수처리비용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음을 증명했다. 뿐만 아니라 EDS는 지난 7월 6일 특허청으로부터 특허증(제10-1757364호)을 받았다.

EDS(Electric De-Scale)란 서울도시철도공사, 부산지하철공사, 인천남동구 도시관리공단, 경북사대부중·고교 등 유수 공기업에서 배관 부식방지와 악취제거를 위한 친환경적 해결책으로 설치적용하고 있는 '생활용수 급·배관 전위(電位)클리닉'이다.

EDS의 원리는 배관의 외측에 설치된 코일부에 미소전류가 흘러 전자계를 발생시키면, 발생된 전자계 에너지가 스케일 결정 형성시의 표면전위를 플러스(+) 혹은 마이너스(-)로 대전시킴으로써 이미 착상 적층 형성된 스케일을 소립자하여 계면과의 반발 분산화를 촉진 분리시키는 것이다. 또한 부유물끼리의 반발을 확산시켜 스케일 성장이 억제되므로 이후 스케일 부착을 방지하게 된다.

EDS는 배관 외부에 설치되기 때문에 배관 절단 또는 구조변경이 불필요하고 유지관리가 간편하다. 또한 급수배관의 스케일 연화 제거 및 부식방지로 배관 수명연장의 효과가 있으며, 이밖에도 화장실 소변기 요석제거로 악취발생 근절 및 오수 배관 내부 부식방지 효과, 식기세척기 세제 사용량을 줄임으로써 환경오염 방지 및 잔류세제로 인한 피해예방, 냉각탑·냉수배관의 고착스케일 연화 제거 및 부착방지로 냉방효율 증대, 보일러 순환배관의 스케일 연화 제거 및 부착방지로 난방효율 증대, 스케일제거를 위한 약품투입 생략 또는 배관교체비용 및 유지관리비 절감, 냉난방 효율증대로 에너지 사용량 절감 및 지구환경오염 방지기여 등을 기대할 수 있다.

한만중 청운소재 대표는 "앞으로도 현재의 실적에 만족하지 않고 지속적인 성능향상 및 안정을 위한 연구를 거듭하여 새로운 화두로 제기되고 있는 친환경, 에너지절약, 이산화탄소절감 등 국내 및 전 지구적인 테마를 개선하는데 일익을 담당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경주하겠으며, 독자적인 기술력을 확보하기 위해 제품에 대한 연구개발과 인력을 투자하고, 최고의 품질, 최적의 가격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더욱 매진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