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정부가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마이크론 등 메모리 반도체 3사의 가격 담합 혐의 등에 대한 조사에 나섰다.

중국 언론 보도에 따르면 지난달 31일 중국 국가시장감독총국 산하 반독점국 조사관들이 베이징, 상하이, 선전 등에 있는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마이크론의 사무실에 갑자기 들이닥쳐 반독점 조사를 벌였다.

반독점국은 지난 3월 국가발전개혁위원회 가격조사국, 상무부 반독점국, 공상총국 반독점국 등이 합쳐져 세워진 시장감독기구다. 막강한 권력을 지닌 반독점국이 대대적인 조사에 나선 것은 출범 후 처음이다.

특히 이들은 메모리 반도체 가격 급등의 배경에 가격 담합 등을 통한 시세 조정이 있었는지 들여다본 것으로 알려졌다. 또 반도체 공급 부족을 악용해 끼워 팔기 등 위법 행위가 있었는지 등도 조사했다.

이에 미국 마이크론은 성명을 내고 "이번 조사는 관례적인 것으로 우리는 조사에 적극적으로 협조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조사는 메모리 반도체 가격 급등으로 인해 수요업체의 불만이 촉발된 때문으로 전해졌다.

지난해 말 중국 스마트폰 제조업체들은 중국 국가발전개혁위원회(발개위)에 "메모리 반도체 가격이 계속 오르는 데다 공급이 원활하지 않다"며 불만을 호소했다.

나아가 미국의 ZTE 제재 후 '반도체 굴기(堀起)'에 박차를 가하는 중국이 해외업체를 견제하려는 목적도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미국 상무부는 지난 4월 16일 미국의 대북 및 대이란 제재를 위반한 혐의로 ZTE에 대해 7년간 미국 기업과 거래를 못 하도록 제재한 바 있다. ZTE는 반도체를 비롯해 통신장비 등에 들어가는 부품의 25∼30%를 미국에서 조달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저작권자 © 서울시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