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스트레스가 높아짐에 따라 심리불안증세를 겪는 현대인들이 많아지면서 다양한 심리상담법이 주목받고 있다. 특히 ‘색채심리학’은 사람들의 심리상태에 큰 영향을 미치는 ‘색’이란 매개체를 통해 인간의 마음을 연구하는 심리학으로 색지각에서 색채의 이미지, 색채연상, 색채감정 등에 이르는 다양한 분야를 다루며 생리학, 예술, 디자인, 건축 등과도 밀접한 관계를 가지는 학문이다.

 

색채심리를 응용한 심리상담을 진행하는 ‘차정민색채심리연구소’는 전라남도 여수에 위치하고 있는 심리연구소이다. 주로 연구와 심리상담, 강의 서비스를 진행한다. 특히 색채심리학, 미술심리학, 게슈탈트심리학, 인간관계론 등을 통해 집단상담, 기업상담, 가족상담을 중심으로 기업 및 조직, 청소년 이상 일반성인, 유/아동 청소년의 보호자를 주 대상으로 심리상담 서비스를 지원한다.

 

‘차정민색채심리연구소’의 차정민 박사를 만나 지원하고 있는 다양한 심리상담 서비스에 대해 알아봤다.

 

Q.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내담자들의 만족도가 높은 편이다. 대표적인 프로그램을 설명해 달라.

A. 주요 프로그램으로 심리지원서비스로는 ‘나를 찾는 색채심리’, ‘자녀감성 이해를 위한 색채심리’, ‘치매예방을 위한 색채심리’, ‘나의 업무적성 강점과 약점’ 등이 있으며 교육지원서비스로는 ‘간호, 의료인을 위한 심리학 개론’, ‘심리상담사를 위한 색채심리’ 등이 있다. 그 외 EAP 기업상담 협약기업인 (주)이지웰니스사와 (주)다인사로부터의 의뢰에 의한, 기업인을 위한 집단상담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개인상담의 경우에는  내담자  한분 한분의 상황에서  가장 최선적인 해결기법으로서 지원하는 것에 초점을 두고 있다.

 

 

Q. 전라남도에서는 거의 유일한 ‘체계화된 심리상담센터’로서의 입지를 굳히고 있다.

A. 서울을 중심으로 한 수도권에서는 지역민을 대상으로 심리 및 인문 관련의 교육과 강좌, 학술대회, 상담 프로그램 등의 서비스를 쉽게 접할 수 있는 환경이라고 생각되지만 그러한 환경이 전라남도는 현재 열악한 편이다고 생각한다. 보다 다양하고 윤택한 심리지원 서비스가 전라남도에서도 활성화되었으면 한다.

 

Q. 색채심리상담이란 게 생소하면서도 독특한데, 흥미를 느끼는 내담자들이 많은 것 같다.

A. 색채가 지니는 심리적 효과는 인간의 심리적 갈등을 돕는 데 있어서 도구적 역할을 한다. 미술의 효과도 마찬가지다. 모든 분들에게 색채심리상담을 진행하는 것은 아니다. 색채심리상담은 다양한 심리상담 기법중의 하나에 불과하다.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색채가 지닌 심리적 효과는 심리진단 및 심리치료에 있어서 불필요한 시간과 에너지를 단축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즉, 긴 시간과 고가의 비용, 체력적 에너지를 필요로 하는 심리검사나 진단을 하지 않고도 색채를 통하여 심리적 통찰이 가능하다. 또한, 각각의 색채들이 지닌 파장은 치유적 효과를 지니고 있다. 어떠한 색들이 어떠한 경우에 효과가 있고 없는지에 대해 다년간 연구해 왔으며 그러한 이론들을 응용하여 심리적 갈등을 겪고 있는 내담자분들이 자신의 문제에 대한 해답을 찾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한편 차정민 박사는, 색채심리를 응용한 심리상담이 진단적 효과 이외에 치료적 역할로서도 더욱 효과적이기 위해서는 시설과 환경이 중요하다며 전라남도 내에 세계적인 시설을 갖춘 색채심리치료센터를 짓고 싶다는 목표를 밝히며, 현재 세계 어느 곳에서도 갖추어져 있지 않은 완벽한 시설의 색채심리치료센터가 전라남도에 개설됨으로써 지역 활성화에 기여하고 싶다는 뜻을 전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