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정상회담을 계기로 한반도의 긴장이 완화되고 평화의 봄바람이 불어오는 가운데, 얼어붙었던 관광시장에도 다시 봄이 찾아올까? 올해 3월 방한 외래 관광객은 137만 명으로 사드로 침체됐던 전년 같은 기간 대비 10.7% 증가했다. 중국인 관광객도 11.8% 증가한 40만 명으로 나타났다.

서울시가 관광시장이 이렇게 활력을 되찾아가는 시점에 일본의 골든위크(4.28~5.6)와 중국의 노동절 연휴(4.29~5.1) 등 관광 최대 성수기를 맞아 4.25부터 5.5까지를 ‘2018 봄 외국인 관광객 환대주간’으로 정하고 대대적인 환영 행사를 연다고 밝혔다. 서울시관광협회(회장 남상만), 한국방문위원회(위원장 박삼구), 관광업계가 함께 한다.

특히 올해는 7개 관광업계와 함께 청계광장에 메인 무대를 만든다. 대규모 스크린과 고정식 무대를 설치하고 각종 홍보부스를 운영해 외국인 관광객들에게 문화, 공연, 뷰티 등 볼거리와 다채로운 체험 기회를 동시에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유명 아이돌 소속사의 메이크업 아티스트가 직접 시연하는 ‘K-뷰티 메이크업 클래스’부터 슈퍼스타의 스타일리스트가 현장에서 직접 드라마 속 여주인공처럼 스타일링하는 비법을 알려주는 ‘K-뷰티 스타일링 클래스’를 만나볼 수 있다. 미니패션쇼, 국악 B-Boy 공연, 태권도 퍼포먼스, 뮤지컬, 기타 연주 등 다채로운 버스킹 공연도 열린다.

서울시는 이와 같은 내용을 포함해 ‘환대주간’ 기간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환대메시지, 환대센터 운영, 청계광장 관광콘텐츠 체험존 운영, 관광업계 할인행사, 관광현장 부당행위 단속활동 및 청결관리이다.

첫째, 외국인 관광객을 맞이하는 첫 관문인 인천공항 입국장 대형 멀티큐브와, 김포공항 관광정보센터 멀티비전에 영어, 중국어, 일본어, 태국어로 ‘서울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라는 의미를 전달하는 메시지를 띄워 따뜻한 환영의 인사를 전한다.

둘째, 환대주간(4.25~5.5, 11:00~20:00) 동안 청계광장, 명동, 남산, 홍대, 강남 코엑스 등 관광객 주요 방문지 5개소에서 환대센터를 설치해 관광안내와 함께 이벤트 등을 진행한다.(청계광장은 5.1~5.5, 강남 코엑스는 4.27~5.5)

셋째, 청계광장에서 5.1(화)~5.5(토) 5일 간, 7개 관광업계가 참여하는 관광 콘텐츠 체험존을 운영한다. K-Beauty, 국악 B-boy, 태권도 퍼포먼스와 같은 다양한 이벤트뿐만 아니라 체험 프로그램, 버스킹 공연 등을 통해 관광객들이 함께 즐길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청계광장 관광 콘텐츠 체험존에서는 환대센터 안내기능과 함께 정보검색 및 IT기기 활용이 가능한 비즈니스 서비스를 제공하고, 트릭아이존, 포토존, 럭키드로우 등 관광객들에게 흥미를 주는 이벤트도 진행한다.

넷째, 서울시와 함께 환대주간 활성화를 위해 ‘서울시티투어버스’는 20% 가격할인을 하고, 지난해 서울시 우수 관광 스타트업으로 선정된 ‘벅시’과 ‘아이트립’은 환대주간 동안 요금 할인행사를 진행한다.

다섯째, 서울시는 본격적인 관광 성수기를 맞아 환대주간 동안(4.25~5.5) 상점, 음식점, 택시 등을 대상으로 관광현장 부당행위 근절을 위한 점검을 실시하고, 가로휴지통 배치․청소인력 보강 등 청결관리 활동에도 힘쓴다.

한편, 서울시는 관광객을 위한 최고의 정책은 ‘환대(Hospitality)’라는 인식 아래 서울을 방문한 관광객들이 따뜻한 감동을 느낄 수 있도록 2014년부터 관광성수기에 환대주간을 운영해 오고 있다.

김재용 서울시 관광정책과장은 “환대는 최고의 관광인프라” 라면서 “한반도에 평화의 봄바람이 불고 있듯이 이번 환대주간을 계기로 서울 관광이 본격적으로 회복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하였다.

저작권자 © 서울시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