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역사박물관(관장 송인호)과 재단법인 예올(이사장 김영명)은 외국인에게 서울 전통문화의 우수성과 가치를 알리는 영어 강좌인 <SEMU-YÉOL Lecture : 세뮤 예올 렉쳐>를 12월 3일까지 매월 첫째 월요일, 8회 운영한다.

서울역사박물관은 지난 15년 동안 전통문화 영어 강좌인 YÉOL Lecture를 운영한 재단법인 예올과 민관 협력하여, 2017년부터 <SEMU-YÉOL Lecture> 라는 제목으로 서울의 역사와 장소에 대한 강좌를 운영해 오고 있다.

외국인과 서울 시민을 대상으로 영어로 진행되는 강좌이며 3월 5일부터 서울역사박물관 1학습실에서 진행한다. 총 8회 운영으로 강좌 6회와 이와 연계한 답사 1회, 체험 특강(쿠킹클래스) 1회로 진행되며 강좌는 11:30~13:00이며, 답사와 체험 특강은 10:00~12:00에 운영하며 세부 내용은 아래와 같다.

SEMU-Y&#201;OL Lecture 사진

특히 올해는 보다 많은 외국인, 시민들이 서울 역사와 문화에 대한 수준 높은 영어 강좌를 들을 수 있도록 각 분야 전문가를 초청, 프로그램을 엄선하였다.

지난 3월 5일에는 첫 강좌로 비정상회담 출연 중인 사업가이자 방송인인 마크 테토(TCK Investment Management, Young-YÉOL 회장)의 <한국 문화와 아름다움 찾아가기>를 진행하였다. 한국의 전통 문화와 서울의 아름다움에 대해 그간 한국에서 살면서 느낀 그의 시선을 느낄 수 있는 자리였다.

4월 강좌는 서울의 한옥부터 구석구석 골목까지 한국인보다 더 깊은 관심을 가져왔던 다니엘 탠들러(건축가, 어번 디테일 소장)의 눈을 통해 도시 서울을 짚어보고, 걷기 좋은 5월에는 4월 강좌와 연계하여 실제 그가 서울의 대표적 장소로 뽑은 을지로와 세운상가를 돌아본다. 6월에는 국제관계, 북한학 전문가로 미국 외교안보 전문매체인 포린폴리시(FP)에 의해 ‘올해의 사상가’로 선정되기도 하였던 안드레이 란코프(국민대 교수)로부터 북한의 사회체제에 대해 깊이 있게 들어볼 수 있다. 이외 한국의 불교, 문학, 음식 등 다양하고 흥미로운 강좌를 만날 수 있다.

<SEMU-YÉOL Lecture>는 한국에 거주하는 외국인뿐만 아니라 서울에 대한 영어 강좌를 듣고 싶은 시민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교육 참가비는 무료이며 2회차인 4월 2일 교육 신청은 3월 29일까지 접수 받는다. 이후에는 회차별로 40명씩 유선으로 선착순 모집하며 신청 문의는 예올 사무국(월~금요일/02-745-5878)으로 한다. 일반강좌의 경우 현장 등록(선착순)도 가능하다. 서울과 한국에 대해 외국인 전문가로부터 깊이 있게 들을 수 있는 색다른 경험이 될 것이다.

저작권자 © 서울시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