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한(국민의당, 송파5)의원은 지난달 31일 송파구 방이동 올림픽파크텔에서 실시한 ‘2017 송파구 긴급구조종합훈련’ 유관기관 합동훈련에 참여했다.

2017 송파구 긴급구조종합훈련은 재난사고 발생 시 관계자에 의한 초동대응 조치 및 긴급구조기관 및 지원기관의 역할 수행과 공조체제 구축으로 황금시간 내 재난현장을 조기 수습하여 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고자 송파소방서, 송파구청이 기획했다.

이번 훈련은 경기도 가평에서 진도7의 강한 지진이 발생해 그 여파로 송파구에 진도5의 지진이 발생한 상황을 가정해 대응매뉴얼에 따라 추진됐다.

안전한국훈련 기간 중 시행되는 이번 훈련은 단계별에 따라 진행되었으며, 1단계 지진으로 인한 화재발생 및 선착대 초기대응 실시, 2단계 송파소방서 긴급구조 지휘대 운영 및 대응단계 선포, 3단계 송파구 긴급구조통제단 및 현장응급의료소 가동, 4단계 비상해제 및 지휘권 이양, 훈련강평 순으로 이어졌다.

훈련에는 헬기 및 차량 등 65대가 동원되었고 소방, 자치구, 경찰, 육군 등 21개 기관에서 779명의 인원이 참여했다.

김영한 의원은, “이번 훈련을 통해 재난대응체계를 구축하여 재난 발생 시 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킬 수 있도록 안전하고 행복한 서울시를 만들어 가는데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