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광장 일대에서는 오는 11월 3일(금)~5일(일) 3일 간, ‘따뜻한 나눔, 서울이 감장하는 날’을 주제로 <제 4회 서울김장문화제>가 개최된다.

올해 김장문화제는 민간기업, 단체, 자치구의 협력으로 김장나눔이 전년 대비 2배로 확대되며, (‘16년 60톤⇒’17년 120톤), 김장의 세대전승, 세계화에 맞게 참가자 구성도 중장년여성 중심에서 청년층‧외국인의 참여가 확대될 예정이다. 또한 전년에 호평받은 ‘서울김장간’은 1개에서 2개로 확대하여 보다 많은 시민이 김장체험 프로그램을 즐길 수 있으며, 김장뮤지엄 신설 및 김장문화 관련 제작공연 확대로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할 예정이다.

김장나눔은 김장문화제의 대표 프로그램으로 자치구, 기업, 민간단체, 일반시민 등 4천7백 명이 서울광장에 모여 총 120톤의 배추를 버무린다. 여기서 만든 김장김치는 전량 자치구로 전달되어 겨울철 어려운 이웃에게 기부된다.

올해 김장나눔은 사회공헌 전문 재단인 ‘밀알복지재단’과 협력하여, 밀알복지재단에서 민간기업과 함께 김장재료를 마련하였으며, 김장의 “나눔” 문화에 관심 있는 기업 및 단체에서 후원하여 ‘16년 60톤에서 대폭 확대된 120톤의 김장을 버무린다.

참고로 홈페이지를 통한 대규모 김장나눔 체험 신청은 마감되었으나, 11월 4일(토) ~ 5(일) 14:00~16:00 에는 별도의 ‘김장나눔 현장체험존’이 운영되어 현장을 방문한 시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지난해 호평 받은 ‘서울김장간’(김치체험프로그램 운영 대형 에어돔 시설물)은 가족 단위별 김장을 담그고 가져갈 수 있는「우리집 김장간」, 대한민국 김치명인들의 김장 시연을 만나볼 수 있는「명인의 김장간」, 전문 셰프에게 개성 있는 김치 요리를 배울 수 있는「셰프의 김장간」, 외국인 대상으로 운영되는 「외국인 김장간」 총4개의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다.

특히, 올해는 “우리집 김장을 서울김장문화제에서 하자”라는 콘셉트로 우리집 김장간 규모를 확대하였다. 대한민국 대표 김치명인인 김순자 명인, 유정인 명인, 이하연 명인이 자신의 김장 레시피에 맞게 직접 준비한 김치속과 절임배추를 이용하여 참가자들이 명인과 함께 1인당 5kg의 김장김치를 담그는 프로그램이다.

「명인의 김장간」은 김순자 명인, 유정임 명인, 이하연 명인이 옛 돌담을 배경으로 마을 사람들이 함께 모여 김장 담그는 풍경을 그대로 재현하면서 각자의 특징이 담긴 김치를 시연하여, 관람객들에게 김장에 대한 옛 기억을 떠올림과 동시에, 김치를 직접 시식할 기회를 제공한다.

「셰프의 김장간」은 사찰음식 요리명장 선재 스님을 비롯, 대한민국김치연구소에서 주최한 김치셰프 콘테스트에서 선정된 청년 셰프들이 ‘전통과 건강 트렌드의 만남’을 주제로 한 김치요리 레시피를 소개하는 강좌를 선보인다. 「외국인 김장간」은 김치 이야기 강연과 외국인이 직접 김치 담그기를 해보는 차별화된 외국인 김장체험 프로그램으로 글로벌 한식 대표 브랜드 ‘비비고’의 협찬으로 진행된다.

놀이, 휴식, 공연이 있는 체험놀이공간인 '김치상상놀이터'에서는 아이들이 점프 놀이를 즐길 수 있는 ‘항아리 놀이존’, 대형 풀장에 김장재료 모형을 넣고 어린이가 노는 ‘버물버물 김장놀이’ 및 김장캐릭터 조형물을 설치한 배추정원, 구연동화낭독, 거리상황극 등 아이들이 김장문화를 즐기며 체험하는 다양한 놀거리가 준비되어 있다.

김장을 주제로 한 다양한 제작공연도 펼쳐진다. 배우의 몸에 붙은 김장재료를 찾는 ‘몸으로 김치’, 김장 재료 인형들의 재밌는 퍼포먼스 ‘위대한 탈출’ 등 다채로운 볼거리를 제공한다.

무교로에서는 김치마켓이 열려 광주 등 지역의 특산김치를 산지 직송해 시중가 대비 저렴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으며, 김치를 이용한 퓨전음식을 선보이는 푸드트럭 이외에도 김치주막, 청춘 푸드코트가 열려 김치와 관련된 다양한 먹거리를 즐길 수 있다.

특히, 지역 상생발전을 위한 지자체간 교류협력 사업의 하나로 '신안천일염 특별관'을 운영해 판매는 물론 신안천일염과 관련된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을 선보일 예정이다.

시는 김장문화의 다음 세대 전승을 목표로 청년 자원활동가의 참여를 대폭 확대했다. 바로 청년 서포터즈 '짠지들'로, 이들은 문화제 기획부터 운영까지 주도적으로 참여한다.

총 100여명의 짠지들이 단순히 운영보조가 아닌 홍보기획부터 현장 이벤트 기획, 플래시몹, 행사장 통역 등에 참여하는 방식으로 문화제 기간 동안 행사장 전역을 누빌 예정이다.

기타 궁금한 사항은 홈페이지(www.seoulkimchifestival.com)를 참조하면 된다.

장화영 서울시 문화예술과장은 “서울김장문화제는 기성세대에게는 김장에 대한 추억과 향수를 불러일으키고, 젊은 세대와 관광객들에게는 김장을 경험하고 새로운 문화를 체험 할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할 것”이라며, “올해 김장문화제는 김장나눔의 의미를 확대한 것뿐만 아니라, 김장을 주제로 함께 소통하고 즐기는 재미 요소를 많이 담았으니 시민여러분께서도 서울광장을 방문하셔서 함께 즐겨 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